[핫이슈 리뷰] 휴면계좌 통합조회, 뇌경색 예방법,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한라봉 효능, 간 건강 지켜주는 식품

입력 2015-02-06 07:46  

[핫이슈 리뷰] 휴면계좌 통합조회, 뇌경색 예방법,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한라봉 효능, 간 건강 지켜주는 식품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조회 조회가 은행에 잠들어 있는 2427억원 소식과 함께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작년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정훈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국내 17개 은행 `휴면성 신탁` 계좌는 총 170만1058개이며 금액은 2427억원에 달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http://www.sleepmoney.or.kr)를 이용하면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정지된 휴면계좌에 방치된 예금이나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조회를 하면 조회가 가능하고 시중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해 확인할 수도 있다.


한편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가 가능하고 2년 경과 시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쓰인다.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간 경우에도 5년 이내에 지급 신청을 하면 상환 받을 수 있으며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기간은 보험금 2년·은행 5년·우체국 10년이다. (사진= 홈페이지 캡처)


뇌경색 예방법

뇌경색 예방법이 화제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특히 노인들의 뇌졸중 걱정이 높아지고 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에서 암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국내 사망률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 10만명당 59.6명이 뇌졸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60세 이상 사망원인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무서운 병이다.


뇌졸중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여러 혈관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 두 가지로 구분된다.


`뇌출혈`은 약해져 있는 혈관벽이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터지면서 생기는 병이다. `뇌경색`은 콜레스테롤 등으로 좁아진 혈관이 막혀 버리는 병이다.


특히 노인들은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과 겨울에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져 뇌혈관이 약해지기 쉬우므로 무리한 운동이나 갑자기 힘을 쓰는 일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산책이나 맨손 체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졸중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 (사진= 영화 `산책` 포스터)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화제에 올랐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게재돼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건 사람이 먹기 위해 요리한 음식물이다. 여기에는 강한 양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는 파와 양파 역시 포함된다. 파와 양파는 적혈구를 파괴하므로 고양이에 주어서는 안 된다.


익히지 않은 육류나 생선, 달걀은 식중독균의 일종인 살모넬라균을 감염시킬 수 있고 기생충도 옮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준다. 특히 달걀흰자에 들어 있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은 비오틴의 소화흡수를 방해하므로 삶은 노른자만 소량으로 주는 게 좋다.


또한 닭뼈나 생선뼈, 쇠뼈 등 동물의 뼈도 고양이의 입속이나 소화기관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주어서는 안 된다.
사람용 통조림, 과자, 소시지 따위의 가공식품은 사람의 섭취 적정량을 기준으로 한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고양이에 매우 해롭다.


사탕이나 아이스크림 등 당분이 함유된 음식물 또한 고양이의 신장에 부담이 되므로 삼간다. 카페인 역시 동물에게는 매우 위험한 성분이므로 사람용 피로회복제, 초콜릿, 녹차, 커피 등은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먹지 않도록 한다. (사진= 연합뉴스)



한라봉 효능

`한라봉 칼로리`는 얼마일까. 칼로리는 낮고 당도는 높은 한라봉에 관심이 쏠렸다.


한라봉 칼로리는 100g당 47~51kcal이다. 100g당 39kcal인 귤에 비하면 조금 높은 편. 하지만 사과(57kcal), 배(51kcal), 키위(54kcal)등 다른 과일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한라봉은 칼로리는 낮지만, 당도가 높고 즙이 많으며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며 감기 예방 효과에도 탁월하다. 한라봉에 함유된 비타민 P(헤스페라딘)는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트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한라봉을 먹을 때는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한라봉은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으며 껍질 표면이 거칠고 주름이 과하면 신선도가 떨어진다. (사진= 한라봉)


간 건강 지켜주는 식품

간 건강 지켜주는 식품이 화제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간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어 도움이 된다. 마늘에 풍부한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 정화 기능이 있다. 알리신의 경우 살균·해독 작용이 뛰어난데 과거엔 항생제 대용으로도 사용됐다. 셀레늄은 항산화물질인데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해독과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사과는 펙틴이 풍부해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배출해준다. 간이 해야 할 해독 작용을 사과가 대신해 주는 셈인데 간의 부담이 줄어들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레몬과 라임의 경우 비타민C가 풍부한데 비타민C는 체내 독소들이 물에 잘 녹는 성분으로 합성되는 것을 도와준다. 워낙 신맛이 강한 과일이라 직접 먹기가 어려우므로 즙을 내 주스 등의 형태로 먹는다면 한결 먹기가 편하다.


퀴노아, 메밀, 수수 등 대체곡물도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곡물들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대체곡물의 경우 단백질이 풍부하며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이 같은 우려가 없다.


마지막으로 올리브오일은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해준다. 담즙은 소화와 배설 작용에 도움을 준다. 체내의 해로운 독소를 받아들이는 지질도 공급해주므로 간으로 가는 독소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신체 장기 중 간은 피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해 영양소로 저장하고 해로운 물질을 걸러내 배출하는 일종의 ‘공장’ 역할을 한다. 이 중 해독 기능이 떨어질 경우 체내에 독소가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지속적인 피로감에 노출돼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따라서 간에 좋은 음식으로 해독 기능을 높이는 것이 만성피로를 예방하는 지름길이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