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베트남 최대규모 은행, '베트남개발은행'

입력 2017-12-26 10:43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이원길 / 신한금융투자 해외주식팀

    Q. 새로운 투자처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에게 오늘은 또 어떤 정보를 주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국가는 베트남이라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 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베트남 호치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베트남개발은행 종목코드 BID라는 은행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산 기준으로 1125조동, 약 55조 규모의 자산을 가진 베트남 내 1위 은행으로서 높은 성장성을 보유한 은행입니다.

    Q. 이 시간을 통해, 베트남 금융기업들을 많이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2018년, 베트남 은행업의 전망은 어떨지 그 부분부터 알아볼까요?

    - 2017년 초 600대에 머물던 지수가 연말 800 후반대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2017년 베트남 증시 랠리의 중심에는 금융, 산업재, 소비재 섹터가 있었습니다. 이는 내년에도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인데요, 정책 기대감이 경제 성장과 주요 업종 업황 및 실적 개선으로 직결되는 만큼 2017년과 유사하게 내년에도 베트남에서는 투자, 소비 및 정책 관련 대형주가 베트남 증시를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은행업도 글로벌 금리 상승기조와 함께 성장성과 정책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2018년에도 베트남 증시의 중심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그렇다면 더욱더 베트남개발은행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이 생기는데요. 좀더 자세한 기업 소개를 해주신다면?

    - 베트남개발은행은 총자산 기준 베트남 1위 은행입니다. 1957년 베트남건설은행으로 출범해 1990년 베트남개발은행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2015년 메콩주택은행과 합병하며 베트남 내 지점 수를 980개 이상으로 확장했습니다. 현재 베트남 정부가 95.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나 향후 2019년까지 그 비중을 줄여 65%수준까지 낮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베트남개발은행의 총 영업이익은 이자이익 77%, 비이자이익 23%로 이뤄져 있습니다. 또한 대출 비중은 구체적인 자료가 공개된 바는 없으나, 국영은행의 특성상 인프라 투자 개발 및 정부 자금 업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출성장률은 2014년 14%에서 2016년 21%로 공격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난 7월 베트남 중앙은행에서 전격적으로 기준금리 인하를 실시하며 NIM 즉 순이자마진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진행된 글로벌 금리 상승 추세로 순이자마진의 상승 반전이 전망되며 향후 순이자이익의 확대가 기대되는 것도 하나의 투자포인트로 보실 수 있습니다.

    Q. 순이자이익 측면을 투자포인트로 짚어 주셨는데, 그 밖에 베트남개발은행의 투자포인트가 또 있다면?

    - 다음 투자 포인트는 높은 순익 성장성입니다. 베트남 개발은행의 주가는 2017년 4분기부터 타 은행주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호조로 베트남 경기 전망이 상향되고, 금리 수준이 상승 추세로 전환되면서 은행주에 우호적인 업황이 펼쳐진 것이 주된 이유인데요. 이 과정에서 이익 성장 및 자본비율 개선 여지가 높은 은행주가 주목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2018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17년 충당금 이슈로 인한 대손비용 여파로 순익성장이 지지부진했으나 2018년 부터는 기저효과로 인해 타사 대비 높은 수준의 순익 성장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자본비율의 개선 또한 투자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개발은행은 이익성장이 가파르게 올라오면서 자본비율 개선도 타사 대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까지는 주요은행대비 낮은 수준의 총자본비율을 기록했으나, 2017년에는 0.8%개선되며 2020년 도입되는 바젤 투 자본규제 우려도 불식시킬 전망입니다. 또한 베트남개발은행의 PBR은 1.6배, ROE는 14.1%로 2018년 수치가 예상되며, 높은 ROE 상향추세를 감안하면 베트남 내 은행은 물론 글로벌 은행주 중에서도 상당히 가격적으로 매력적인 종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개발은행은 베트남주식시장의 결제은행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베트남 주식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베트남개발은행의 중요성과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그렇다면 최근 베트남개발은행의 주가추이와최근 행보는?

    - 베트남개발은행 주가가 차트상의 등락은 심해보이지만 3년전 대비해서는 크게 상승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주가가 상당한 폭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공기업이었기에 대출을 실행 후 생겨나는 악성 채무가 많았는데, 이를 정부에서 해결해주면서 주가가 하락했던만큼 다시 큰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주가 자체로도 베트남 주요 은행주들의 주가 상승보다. 높은 상승폭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가수익률을 보시면 연초 대비하여 57%이상 상승하였고, 3년으로는 92%이상 주가 상승이 나타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에는 최고점을 경신하고 잠시 조정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상승여력은 충분히 산재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악성채무에 대한 해결이 됐고, 향후 정부가 가진 지분율이 낮아지고 점차 민영화하는 계획을 보여줌에 따라 과거와 같은 주가 하락은 향후 찾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하는데 알아둘 점이나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 가장 처음으로는, 원하는 매수 시기 이전에 환전을 완료하셔야하는 점입니다. 베트남 동화 특성상 환전에 하루에서 이틀정도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꼭 환전을 미리 신청하셔야합니다. 위 종목의 경우 외국인 투자 한도율은 아직 낮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은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개발은행이 점차 민영화하려는 움직임은 있으나 아직 공기업의 성격이 짙기 때문에 해당 종목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께서는 정부 정책과 시장상황을 함께 신경써주시는 것이 해당종목을 보고 예상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