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가뭄지역 신규 브랜드 아파트 분양 단비

입력 2018-07-03 15:51  



-경기도 여주, 10년간 1400여 가구 공급...여주서 첫 아이파크 브랜드 분양
-7월 4일(수) 특별공급…7월 5일(목) 1순위, 7월 6일(금) 2순위, 24~26일 계약

공급 뜸한 지역에서 브랜드 아파트가 프리미엄 단지로 각광받고 있다. 그 동안 신규 아파트 공급이 없다 보니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든 평면이나 조경, 시스템 등의 최근 유행하고 있는 상품이 적용되다 보니 희소성 부각과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적용돼 지역의 집값을 이끌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5월 말까지 전국의 입주 아파트 중 5년 이내(2014년~2018년 5월까지) 새아파트 가구수는 139만 2880가구로 전체의 13.83%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새아파트 비율은 총 490만 4946가구 중 58만 4569가구로 11.92%를 기록하며 전국보다 오히려 더 적었다.

그렇다 보니 새아파트는 희소성이 부각 되면서 높은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부동산 114의최근 1년 동안(2017년 5월~2018년 5월) 전국아파트(재건축 제외) 입주년도별 가격 상승률을 살펴본 결과 1~5년차 아파트가 9.37%로 6~10년(6.92%), 10년 초과(7.36%)를 모두 웃돌았다.

이렇다 보니 공급이 뜸한 지역에서 공급하는 단지는 청약경쟁률도 높게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이 이달 경기도 군포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금정역`의 경우 1순위에서 506가구 모집에 7806건이 접수되며 평균 15.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군포시의 경우 새아파트 비율이 4.5%에 불과한 곳으로 새아파트에 대한 희소성 부각과 브랜드 프리미엄 기대감 등이 높은 경쟁률로 이어진 것이다.

또 지난 4월 한화건설이 전북 익산 부송동일대에서 선보인 `익산 부송 꿈에그린` 역시 512가구 모집에 익산시 역대 최다청약자인 5613명이 지원하며 평균 10.9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익산시 역시 새아파트는 전체의 7.38%로 공급이 뜸한데다 주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브랜드 프리미엄이 기대감까지 겹쳐지면서 좋은 청약성적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처럼 브랜드 새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은 주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상품에 대한 희소성때문이다. 최근 주거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보니 평면이나 조경, 시스템 등도 개발을 통해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어 보니 새로운 주거시설에서 거주하고 싶은 니즈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규 아파트 공급이 뜸했던 경기도 여주시에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해 눈길을 끌고 있다. HDC 현대산업개발은 경기도 여주시 현암동 일대에 여주 첫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인 `여주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84㎡(84㎡A 392가구, 84㎡B 134가구) 총 526가구로 이뤄진다.

여주 아이파크가 공급되는 여주시는 아파트 공급이 뜸해 새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곳이다. 부동산 114자료를 보면 최근 10년 동안(2008년~2017년) 여주시에 공급된 아파트는 총 1400여 가구에 불과하다. 최근에도 지난 2016년 9월 457가구 공급을 끝으로 신규분양물량이 없어 새아파트에 대한 희소성도 높다. 특히 여주시에 공급된 아파트 중 브랜드 아파트는 현암동의 `e편한세상 여주`(2014년 8월 입주)뿐인 만큼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새아파트 공급이 없다 보니 지난 2016년에 선보인 신규 아파트 분양권엔 웃돈이 형성돼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여주 KCC스위첸` 전용 84㎡의 경우 가장 최근에 3억 2398만원에 거래가 이뤄지며 분양가 대비 35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었다.

또한 최근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평면이나 조경, 시스템 등도 적용된다. 단지는 전세대 남향(남서/남동향) 배치에 4Bay 설계로 조망권 및 채광성을 확보하였다. 실내는 주방/식당 옆에 알파룸을 조성해 입주자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주부의 효율적인 작업동선을 고려해 `ㄷ자형` 주방설계가 적용되고, 통풍이 가능한 드레스룸, 워크인신발장 등을 제공해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침실 1,2 사이를 가변형 벽체로 설계해 입주자 취향에 맞게 넓은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단지 중앙부에 커뮤니티마당과 연계한 잔디마당이 조성되고, 숲속놀이터, 동화놀이터, 모험놀이터, 유아놀이터, 활력마당, 시크릿가든 등 다양한 조경시설들이 단지 곳곳에 들어선다. 이와함께 단지 외곽으로도 풍부한 자연녹지가 조성돼 친환경적인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된 월패드를 통해 가스밸브, 조명, 난방, 도어록, 환기 등을 한번에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대기전력차단, 에너지사용관 관리,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위치인식, 무인택배 도착알림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월패드에 장착된 다이얼을 통해 조명의 색 온도 조절과 밝기 조절을 쉽게 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세대내 공기질 측정 센서(무선 AP 일체형)가 천장에 설치돼 미세먼지 농도 및 이산화탄소 농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HDC IoT시스템과 연동돼 전열교환기 및 에어컨/공기청정기 등이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단지 내 설치된 가로등에도 미세먼지 표시등을 내장하여 옥외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여주 아이파크는 남한강 및 현암지구공원과 마주하고 있어 실내에서 수려한 남한강 및 현암지구공원 조망은 물론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경강선 여주역을 통해 판교·분당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하고, 현암로, 강변북로 등의 도로망과 인접해 있어 여주 도심 접근성은 물론 중부내륙고속도로(서여주 IC), 영동고속도로(여주IC), 광주~원주 고속도로(대신 IC) 등의 광역도로망으로도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단지 맞은 편 도보권에 수원지방법원 여주지원,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 등 법조타운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청약은 7월 4일(수)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5일(목) 1순위, 6일(금) 2순위를 받는다. 당첨자는 12일(목)에 발표하며, 계약기간은 24일(화)~26일(목)까지 3일간 진행된다.

분양관계자는 "경강선, 광주~원주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교통여건 개선으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신규 아파트 공급이 활발하지 않다 보니 분양권에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웃돈이 붙어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아이파크 브랜드로 첫 선을 보이는 만큼 청약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는 수요자들이 많아 좋은 청약성적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여주시 현암동 법무교차로 일대에 위치해 있고, 입주는 2020년 11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