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부터 수도권 최대 7㎝ 강설…월요일 출근길 비상

입력 2021-01-17 09:46   수정 2021-01-17 13:30


일요일인 오늘(17일) 밤부터 내일(18일) 새벽까지 전국 곳곳에 눈이 예보됐다. 이번에는 출근 시간 전부터 눈이 내려 대비가 필요하겠다.
기상청은 17일 오후 3시를 전후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서부와 충남 서해안에서 눈이 내리기 시작해 오후 6시 이후 차차 내륙으로 확대된다고 발표했다.
18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 전북, 전남권 북부, 경북권, 경남 서부 내륙에 많은 눈이 집중적으로 올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적설량은 17일 경기 동부와 강원도(동해안 제외), 충북 북부 5∼10㎝(많은 곳 15㎝ 이상), 18일 수도권(경기 동부 제외), 충남권, 전북 내륙, 경북 북부(동해안 제외) 2∼7㎝다.
기상청은 오전 11시를 기해 서울 전역을 비롯한 수도권과 강원, 충청, 전북, 경상 곳곳에 대설 예비특보를 내렸고, 특보는 추후 대설경보 등으로 단계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월요일 아침 출근 시간대 수도권과 강원 영서 등에 강한 눈이 집중되면서 교통혼잡을 빚을 수 있으니 사전에 철저하게 대비해달라"고 전했다.
이번 눈은 지난 6일이나 12일보다 복잡한 형태를 띤다.
이날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국내 서쪽지방에 눈이 내리고, 18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지역에 눈구름이 발달하겠다. 이날 오후부터 강원도와 충청·경상 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올 예정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앞서 눈이 왔을 때보다 두 가지 패턴이 더 섞여서 나타나면서 눈의 양은 비슷하거나 더 많을 것"이라며 "다만 기존에 눈이 내린 지역과 같은 곳에 눈이 온다고는 할 수 없고 수도권과 충청, 강원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6일의 경우 기온이 매우 낮아서 눈이 오는 대로 얼었으나 이번에는 그보다는 기온이 조금 높다"며 "그래도 눈이 내린 후 기온이 영하권을 기록하면 얼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사전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동해안과 강원 북부 산지·경북 북동부 산지에 건조특보가 발효됐고, 영남권도 대기가 건조한 상태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2.5m, 서해 앞바다에서 0.5∼3.0m, 남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 1.0∼4.0m, 남해 0.5∼4.0m로 예상된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 모든 해상과 남해 먼바다·제주도 해상은 초속 10∼20m의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도 높겠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날씨(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