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은행 연결 가능성 증가... '오픈 뱅크 프로젝트', 'API3'와 MOU 협약

입력 2021-04-20 13:51  


뱅킹 산업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 `API3(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오픈뱅크 프로젝트`와 10년간의 당사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다. 이 협약을 통해 금융 개발자들은 400개가 넘는 뱅킹 API들을 활용해 실제 금융 시장과 탈중앙 금융(DeFi, 디파이)을 연결하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오픈 뱅크 프로젝트 대표 사이먼 레드페른은 "블록체인 경제가 은행 기반 디지털 상품들과 융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API3와의 파트너십은 금융 감독당국에 새로운 표준들을 살펴보고 기준의 시작이 될 것"이라 언급했다.

현재 오픈 뱅크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으로 공인 서드파티 서비스 제공자들이 은행들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HSBC, 산탄데르 은행(Santander Bank) 등과 같은 핵심 금융 기관들을 위한 오픈 뱅킹 API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전 세계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API3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에어노드(Airnode)`를 통해, 다양한 블록체인에서 퍼스트 파티 데이터 제공자가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API3는 체인링크(Chainlink)와 같은 기존 오라클 솔루션들에 존재하던 중간자 문제를 해결하며 데이터 제공자의 API 서비스 운영 비용을 축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소비자들이 API 사용하는 데 있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지난 4월 7일 API3의 에어노드 기술은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개인정보보호 규정) 준수 감사 기업 Tacita가 실행한 감사 보고에서 GDPR 준수 인증 확인을 받았다. 또한 API3의 에어노드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해당 데이터 규제에 대해서 고민을 하지 않고도 쉽게 API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API3는 이번 파트너십 내용과 더불어 실제 세계의 금융업이 디파이와 연결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찾아가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