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후퇴할 수 없어"…'단계적 일상회복' 유지

정원우 기자

입력 2021-11-29 17:44   수정 2021-11-29 17:44

    일상회복 2단계 전환 유보
    4주간 특별방역대책 시행
    문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앵커> 조금 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가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상회복 단계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면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의 발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정부는 지난 4주간의 일상 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하게 평가하여,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앵커> 계속해서 청와대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정원우 기자. 앞서 문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하지 않으면서도 일상회복 단계는 현 단계로 유지하겠다는 것이네요.

    <기자> 위드 코로나’라고 부르는 방역 완화를 정부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이라는 용어로 공식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를 적용해왔습니다. 4주가 지난 지금 시점에서 일상회복 단계를 2단계로 더 올리지는 않고, 그렇다고 방역수준을 더 조이지도 않고, 앞으로 4주간의 특별방역대책으로 지금의 고비를 넘어서겠다는 것입니다.

    <앵커>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했는데, 이 특별방역대책은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4주간 적용하게 될 특별방역대책은 잠시 후 오후 5시 정부 합동브리핑을 통해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됩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으로 백신 접종과 병상, 의료인력 확보, 치료제 조기도입 등을 강조했습니다.

    ‘부스터샷’이라고 부르는 3차 접종까지 마쳐야 ‘접종 완료’라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국민들에 적극적인 접종을 당부했고요, 또 10대 청소년들의 접종속도를 높이고, 미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5세부터 11세까지 아동에 대한 접종도 검토도 주문했습니다.

    최근에 병상부족이 심각한 만큼 위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지역의료기관과의 협력, 재택 치료 등 총력 대응을 주문했고, 내년 2월로 도입 계획을 밝힌 먹는 치료제도 올해 안으로 도입시기를 앞당기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앵커> 구체적인 대책은 브리핑을 봐야 알겠군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는데, 그렇게 결정하지는 않았네요.

    <기자> 지난 7월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습니까, 또 국민들도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에 참여해 왔고요. 지금 상황이 좋지 않지만 언제까지나 희생을 강요하면서 갈 수는 없다는 판단입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돌입한 지 4주가 됐기 때문에 그동안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면서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오미크론과 같이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했지만 아직 전파력이나 위험도에 대해서 분석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일상회복을 포기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도 깔려있습니다.

    <앵커> 한편으로는, 오늘 회의가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것은 지금 상황을 심각하다고 보는 것이겠죠?

    <기자> 문 대통령이 직접 방역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7월이었고요. 당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거리두기 4단계에 돌입하는 시점이었습니다.

    최근에도 역시 하루 확진자 수가 4천명 수준으로 치솟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등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대통령 주재로 방역 대책을 다시 재정비한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상황을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라면서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경각심을 높였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와 그 가족들에 공개적으로 애도와 위로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