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먹는치료제 이번주부터 사용"

정원우 기자

입력 2022-01-10 15:18   수정 2022-01-10 19:14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확산세 진정됐지만 두가지 큰 고비"
"먹는치료제, 위중증 환자 크게 줄이길"
"4차 접종도 빠르게 결론 내려달라"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매우 긴장하고 경계해야 할 상황"이라면서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다만 `먹는 치료제`를 이번주부터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국민들과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에 코로나 확산세의 진정이 계속 지속되고 있고, 각종 방역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우리에겐 두 가지 큰 고비가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두 가지 고비로는 설 연휴 확산 우려와 오미크론 변이 본격화를 꼽았다.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도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것은 결국 시간문제일 것"이라며 "일단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확진자 수가 일시적으로 다시 치솟는 것도 피할 수 없는 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신속하게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방역·의료체계로 개편하고 다양한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국내외 오미크론 임상 데이터를 최대한 분석하여 맞춤형 대응 전략 마련과 함께 상세한 정보를 국민들께 알리고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강화해야 하겠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의 확산을 줄이거나 위중증 및 사망자 비율을 낮추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접종이란 사실이 거듭 확인되고 있다"며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 전에 50대 이하 3차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소아 청소년 대상 접종 확대와 단계적인 4차 접종도 빠르게 결론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존의 국산 항체치료제에 더해, 먹는 치료제를 이번 주부터 사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된다면, 먹는 치료제를 다른 나라보다 상당히 빠르게 도입하게 되는 것"이라며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고,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에서 고령층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위중증 환자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끝으로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고, 우리가 비교적 먼저 사용하게 되는 만큼, 투여 대상 범위의 선정이나 증상발현 초기의 빠른 전달과 투약 체계 등 가장 효율적인 사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며 "상황에 맞게 먹는 치료제의 효율적인 활용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