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로 오병이어 기적" 주장...카톨릭은 '경고'

입력 2023-07-20 17:28  



한 이탈리아 여성이 자신이 성지순례지에서 가져온 성모상이 피눈물을 흘린다며 주장하고, 이 성모상을 보러 온 사람들을 '오병이어'(五餠二魚)의 기적처럼 적은 양의 피자만으로 배불리 먹였다고 밝혀 진위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가톨릭 당국은 이러한 주장을 신뢰할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20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수도 로마 인근 트레비냐노 로마노 마을에 사는 마리아 주세페 스카르풀라(53)는 자기가 예수와 같은 기적을 행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추종자들 사이에서 '지셀라 카르디아'로 불리는 스카르풀라는 2016년 성모 발현지로 유명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메주고레로 성지순례를 갔다가 성모상 하나를 집에 갖고 왔는데 이 성모상이 피눈물을 흘리는 기적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스카르풀라는 이에 그치지 않고 자기 자신도 기적을 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피눈물 흘리는 성모상을 보려고 찾아온 신자들에게 '양이 줄어들지 않는' 피자와 뇨키(파스타의 일종)로 대접했다는 것이다. 예수가 빵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수천 명을 먹였다는 성경 속 오병이어의 기적과 유사한 이야기다.

그는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4인용 피자로 25명을 먹였다. (피자는) 절대 작아지지 않았다"라면서 "우리 모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스카르풀라가 유명세를 타며 수년째 매월 3일이면 신자 수백명이 '피눈물 흘리는 성모상' 앞에서 기도하려 트레비냐노 로마노를 찾아오고 있다. 이들 중 상당수가 병을 앓는 환자로 이를 치료하겠다는 목적으로 이곳을 찾는다.

스카르풀라의 추종자들은 그가 병자까지 치료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할 것을 예견하고, 몸에는 성흔까지 나타났다고 믿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추종자들로부터 받은 기부금으로 인근 공원 부지를 사들여 유리 장식장 안에 성모상을 전시하고 제단까지 차려놓은 스카르풀라의 행보를 '거대한 사기'라고 보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스카르풀라는 2013년 파산에 따른 사기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은 적 있는 인물로, 지난 3월에는 한 사립 탐정이 해당 성모상이 흘렸다는 피눈물이 돼지 피로 확인됐다며 스카르풀라를 수사당국에 고소하기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가톨릭 당국이 직접 나섰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달 트레비냐노의 성모상을 언급하며 성모가 발현했다는 주장이 항상 사실은 아니라고 경고한 것이다.

스카르풀라 거주 지역 해당 교구의 주교인 마르코 살비 몬시뇰은 신자들에게 성모 발현 월례 모임에 참석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사제들도 이곳과 엮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모를 연구해온 로마의 한 신학단체 지도자 살바토레 페렐라 신부도 "우리는 이 자칭 선지자(스카르풀라)를 절대 신뢰할 수 없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다"면서 "트레비냐노가 성모 발현지로 간주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독립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회 조사위원회가 트레비냐노 성모상과 관련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AFP가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