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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공장 부지가 미래車 핵심기지로…현대차 '수소사업' 본격화 2025-10-30 09:45:30
단일 완성차 공장인 울산공장의 미래 자동차 산업 핵심 기지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현대차는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을 최고 수준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갖춘 미래형 혁신 제조 플랫폼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랜 기간 축적된 그룹의 ‘인간 중심’ 제조 노하우를 집약한...
경제계 "관세 타결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미 경제동맹 발전" 2025-10-30 08:33:46
"자동차, 자동차 부품, 의약품 등 주요 품목에서 한국 기업들이 주요 경쟁국에 비해 불리하지 않은 조건의 관세를 적용받게 된 점은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금융투자가 국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점도 시장 안정 차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EU '탄소세' 충격 임박…‘더러운 철강' 시대 끝나나 [글로벌 머니 X파일] 2025-10-30 07:00:06
고로(BF)-전로(BOF) 방식보다 친환경적이다. 세계철강협회와 글로벌에너지모니터에 따르면, 고로 방식은 철강 1톤당 평균 2.32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반면 고철 스크랩 기반 EAF 방식은 0.70톤 정도다. 현존하는 기술 중 탄소 저감 효과가 가장 확실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꼽힌다. 다만 모든 고철이 똑같은...
"韓, 버티기와 합리적 요구 병행한 줄다리기 전략 주효" 2025-10-29 23:19:48
낮췄고 자동차 관세는 25%로 유지됐다. 8월 25일 1차 한·미 정상회담 이후에도 대미 투자를 둘러싼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고 실무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졌다. 한국은 현금 투자를 전체의 5% 이내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보증과 대출로 채우려 했지만, 미국은 ‘전액 현금 투자’를 고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500억달러는...
[한미정상회담] "車·반도체 불확실성 해소…美 투자부담도 줄어" 2025-10-29 21:12:52
▲ 조성대 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 자동차 관세가 경쟁국 대비 10%포인트 불리한 상황이 한 달 넘게 계속됐기 때문에 이 부분이 타결된 것은 긍정적이다. 자동차의 경우 손실이 수조원대에 달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협력업체들은 상당히 위험했다. 적어도 이번 협상을 통해 경쟁국 대비 동등한 조건으로 갔고 불확실성을...
트럼프 "美 투자기업에 확실한 보상"…李 "다자주의 협력 선도할 것" 2025-10-29 17:42:59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 “韓, 美 조선업 부흥에 큰 역할”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특별연설에서 “한국이 미국 조선업 부흥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한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연설에서...
러트닉 '호출'에 10대 기업 총집결…추가 투자 논의 2025-10-29 17:41:46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와 김동관 한화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회장,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을 비롯해 주요 기업 총수 1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에선 맷 가먼 아마존웹서비스(AWS)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해 정보기술(IT), 조선, 에너지,...
"무공해차 보급 목표…정부는 속도조절해야" 2025-10-29 17:22:54
한다고 주장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9일 서울 서초동 계량측정협회에서 ‘미래차 전환기 대응과 자동차산업 지속 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44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본지 10월 27일자 A3면 참조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제 발표에서 “보조금이 판매량에 큰...
"온실가스 감축하려다 車업계 무너진다" 2025-10-29 12:39:00
정부와 업계, 학계가 원팀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KAP),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등 11개 단체로 구성된 연합체다. 이번 포럼은 미국발 관세 부담, NDC 수송 부문 무공해차 전환, 노란봉투법...
"2030년 '무공해차 450만대' 어려워…세계시장 속도에 발맞춰야" 2025-10-29 11:05:39
車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내연기관차 줄면 부품업계도 타격"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2030년까지 무공해차 450만대를 보급한다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의 달성이 사실상 어려우며 글로벌 시장의 전동화 속도 조절에 발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자동차 업계에서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