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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H3로켓 발사 성공...실패 1년만에 재도전 2024-02-17 10:36:32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기존 로켓인 H2A보다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지난해 3월 H3 1호기가 2단 엔진 점화 장치 이상으로 임무 달성에 실패했다. (사진=연합뉴스)
'실패 1년만에' 日 신형 H3로켓 발사 성공…"위성발사 사업참가"(종합) 2024-02-17 10:25:44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기존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H2A 로켓은 2003년 11월에 실패한 6호기를 제외하면 48호까지 모두 발사에 성공해...
현대차, 수소 생태계 구축에 속도 낸다 2024-02-16 18:56:11
개발 중이다. 수소는 액체, 기체 및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이를 통해 수소 사회를 가속화해...
UNIST 오현철 교수, 액화수소밀도 대비 2배 이상 높은 효율 달성 2024-02-14 22:20:20
연료로 주목받는 수소는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약해 실제 사용하기위한 대용량 저장은 어려운 상황이다. 현존하는 기술로는 같은 부피에 압력을 700기압까지 크게 높여주거나 온도를 ?253℃까지 낮춰야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이미 수소를 함유한 고체 수소화붕소와 금속 양이온 마그네슘으로...
선박에 딱 붙어 손실 입히는 따개비…생체접착제 개발 등 활용 '무궁무진' 2024-02-14 16:02:50
인해 연료 손실 규모가 세계적으로 연간 75억달러(약 9조9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따개비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액체를 분비해 강력한 접착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처음에는 따개비가 접착제를 희석하는 바닷물을 밀어내기 위해 오일 성분의 액체를 분비한 뒤 단백질 기반의 접착 물질(따개비 접착제)을...
"젊은피로 노화역전 도전"…연금술사 프로젝트 본연구 과제 선정 2024-02-14 11:00:03
과제 선정 줄기세포 신약·3차원 홀로그램·이산화탄소 액체연료화 등 3건에 600억 지원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정부가 10년 후 산업 판도를 바꿀 미래기술 확보를 지원하는 '알키미스트(연금술사) 프로젝트'를 가동 중인 가운데 노화 역전 신약 등 3건의 연구 과제가 본 연구 단계에 추가로 진입했다....
中연구진 "리튬보다 싸고 안전한 칼슘 기반 이차전지 개발" 2024-02-13 17:10:46
이는 배터리의 연료가 내부에 저장된 물질이 아니라 공기 중 산소에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칼슘-산소 배터리는 실온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지금껏 이를 가능하게 하는 이차전지는 나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칼슘과 산소를 배터리에 담아낼 액체 기반...
中민간우주기업 "올해 11월 재사용 로켓 첫 발사 계획" 2024-02-12 18:57:16
그것을 딴 소행성 명칭이기도 하다. 49m 길이의 등유-액체산소 로켓으로, 최대 50회까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됐다. 자체 개발한 7개의 창충 엔진이 달린 1단 로켓은 지구 저궤도까지는 5톤(t)을, 태양동기궤도인 700㎞까지는 3t을 운반할 수 있다고 SCMP는 설명했다. 중국 매체 하이난왕에 따르면 류바이치는 발사 센터를...
경남, 초격차 기술로 '친환경 선박' 경쟁력 키운다 2024-02-12 17:52:15
연료 추진 선박 기술 상용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액화천연가스(LNG)·암모니아·수소 등 선박기자재 상용화를 위한 지원 규모는 978억원에 달한다. 저탄소 연료의 대표 선박인 LNG선에 활용되는 기자재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해 고성군에 구축 중인 LNG 벙커링 해상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을 상반기 완공하고, 중소기업...
뉴스페이스 시대…스페이스X 꿈꾸는 K-스타트업 2024-02-12 15:16:08
고체 연료와 액체 연료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엔진은 고체와 액체 연료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폭발 위험성이 적어 안전하고 구조가 단순해 제조시간이 짧다. 추력과 속도 제어도 가능하다. 이노스페이스는 지난해 12월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청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