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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소정근로시간 20년만에 변경…시급 상승 전망 2025-06-24 17:16:01
근로시간을 20년만에 변경하며 임금체계를 개편한다. 대한항공은 이달 20∼24일 임금 교섭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 결과 59.5%의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25일 밝혔다. 대한항공 노사의 잠정 합의안에는 총액 2.7% 범위 내에서 기본급을 조정하고, 상여 850%를 통상임금에 산입해 시간외수당과 연차휴가수당을...
[시론] 연결되지 않을 권리에 대한 단상 2025-06-23 17:39:27
있겠다. 또한 근로자가 근무시간 외에 업무상 연락을 받고 구체적인 대응을 해야 했다면 이는 연장근로수당 지급 대상이 돼야 한다. 사용자가 업무상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데도 근로자의 휴식권을 침해할 정도로 업무시간 외에 연락을 계속한다면 직장 내 괴롭힘으로 보고 피해자 보호와 행위자 제재를 고려할 수 있겠다....
[단독] 주4.5일제 도입 기업에 인센티브…'퇴근 후 카톡 금지'도 법제화 2025-06-20 17:45:03
폐지는 신중해야”정부는 일단 근로기준법을 개정해 포괄임금제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사업주에게 근로시간을 기록할 의무를 부과한다. 포괄임금제는 근로시간 계산이 어려운 경우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 등을 고정급에 포함해 지급하는 제도다. 하지만 근로시간 측정이 가능한 사업장에서도 남...
정액급? 정액수당? 포괄임금제 금지된다는데… 2025-06-17 14:37:58
근로시간으로 간주’하기로 합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사무직들에 대하여 매월 20시간은 실제 연장근로를 수행하지 않더라도 이를 수행한 것으로 간주하여 그 시간에 상응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만약 실제 연장근로시간이 2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그에 대해서는 추가로 변동OT 시간에 상응하는 수당을 지급하는...
울산 시내버스, 7일부터 총파업 2025-06-06 18:35:59
수당, 야간근로수당, 연차수당 등이 통상임금에 맞춰 큰 폭으로 인상될 수밖에 없어 사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울산버스 노조는 부산버스 노사 합의안(총임금 10.47% 인상)을 기준으로 동일 수준의 인상을 요구했다. 사측은 통상임금 산정에 따른 추가 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울산에는 지하철이나...
'30분 그림자 노동'…장기요양제도는 무엇을 놓치고 있나 2025-05-28 23:52:19
공단 급여로 인정하고, 별도의 수당 지급 또는 탄력적 근무시간 운영 방안 등을 병행할 수 있다. 3. 요양보호사 노동조건 관련 실태조사 및 기준 개편을 위한 정책연구 강화 제도설계의 전제와 현실 간 괴리를 줄이기 위해 요양보호사의 실제 근무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에 따라 급여 산정 기준과...
"시민들께 죄송"…서울 시내버스 첫차부터 멈춰 '출근길 대혼란' 예고 2025-05-28 02:07:17
수당을 통상임금에 포함시킬지 여부’였다. 노조는 지난해 12월 대법원이 정기상여금은 통상임금에 해당한다고 판결한 것을 근거로 이 사안은 이미 법적으로 확정됐기 때문에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통상임금은 연장·휴일·야간근로수당 등을 책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할 경우 최종...
'공짜야근 주범' 누명…포괄임금제는 억울하다 2025-05-27 16:39:14
인정될 경우 추가 연장근로수당 지급의무 없음)는 근로시간 산정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우 근로자에게 불리하지 않아야 유효성이 인정되는 제도이므로, 애초에 근로자에게 불리한 경우라면 그 유효성 자체가 인정되지 않는다. 고정OT수당제 역시 근로자에게 일정 연장근로시간에 해당하는 고정OT수당을 선지급하는...
故 오요안나 괴롭힘 지목 기상캐스터, MBC와 계약 해지 2025-05-22 07:04:53
대한 연장근로수당 과소 지급 등 총 1억8400만원(691명)에 대한 임금 체불 및 6건의 노동관계법령 위반 사항이 적발돼 이 중 4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고, 2건에 대해선 154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에 MBC는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를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며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조직문화 개선,...
[사설] 임금체계 개편, 서울시 버스 노사만의 문제 아니다 2025-05-20 17:34:10
수당 인상률이 15%에 달한다. 여기에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8.2% 인상이 더해지면 임금 인상률이 25%에 이른다. 전체 인건비 증가액은 3000억원으로, 모두 서울 시민의 세금으로 메워야 한다. 게다가 서울 시내버스는 누적 부채가 1조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임금체계 개편은 서울 버스만의 문제도 아니다. 대선 후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