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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업황 회복되자 뛰는 1분기 상장사 실적…반도체·조선주 웃었다 2024-03-18 16:05:59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실적 전망이 상향되면서 반도체 장비·소재 업체들의 실적 전망도 함께 올라가고 있다. 18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실적 전망치가 존재하는 상장사 200곳의 올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41조3335억원으로 1개월 전 40조8720억원 대비 1.12% 상향됐다. 작년 1분기(25조9879억원)와 비교하면...
'미·중 무역갈등'에 웃는다…연일 '불기둥' 터진 종목 2024-03-18 09:29:22
노동조합이 중국의 조선·해운 물류 산업 내 불공정 관행에 대해 조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 조선업을 제재한다고 해서 국내 조선업이 수혜를 볼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면서도 "해당 제재가 진지한 강도로 장기간 진행될 경우 신조선가가 올라 조선...
오픈AI가 뽑은 'K스타트업 새싹' 2024-03-18 00:56:02
AI 기술을 활용해 해운, 항만 등의 탄소 배출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클라이원트는 대규모언어모델(LLM)로 입찰서류(RFP)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작년 9월 설립 이후 6개월 만에 오픈AI의 선택을 받았다. 조준호 클라이원트 대표는 “입찰 시장 규모가 큰 미국...
중고선가 다시 뛴다…신조선가도 탄력 2024-03-17 18:44:08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17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중고선을 구매하는 가격지수(중고선가지수)는 3월 평균 165를 기록했다. 2021년 183에서 2022년 146으로 떨어진 이후 올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해상 운임이 올라 선사마다 더 많은 배를 노선에 투입하려고 하지만 조선사 도크가...
수에즈는 전쟁, 파나마는 가뭄…급소 찔린 '글로벌 해상물류' 2024-03-17 17:59:32
의미다. 그렇다고 해운사들이 함박웃음을 짓는 건 아니다. 단기적으론 돈이 되지만, 불확실성이 커지는 데다 필요 없을 수도 있는 배를 추가 발주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있어서다. 제조업체들의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에서 유럽과 북미 동안으로 가는 화물 운송료가 치솟은 데다 납기일마저 늦춰지고...
'오픈AI를 잡아라' 7분간 피칭·송곳 질문…올트먼 '깜짝' 등장 2024-03-17 12:00:05
입찰서류(RFP)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설루션 제공 업체로, 지난해 9월 창업 이후 6개월 만에 오픈AI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조준호 대표는 "한국보다 미국의 입찰 시장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미국 진출 생각을 갖고 있다"며 "오픈AI로부터 인정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다른 수상자인 와들은 이커머스 플랫폼의 대화형 AI...
후티 반군 "홍해서 억류한 선박 석방, 하마스 손에 달렸다" 2024-03-15 16:07:00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후티의 위협으로 많은 해운회사가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지나는 항로 대신 아프리카 희망봉을 거치는 항로로 돌아가고 있다. 미국과 영국 등은 다국적 함대를 꾸려 대응에 나섰지만, 후티는 도발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 15일에도 한 상선이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 영국 해군 해사무역기구(UKMT...
[특징주] "美정부 中조선사 조사 가능성 높다" 분석에 조선株 강세 2024-03-15 09:18:38
중국 조선, 해운 분야에서 중국 업체들이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행위, 관행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자국 조선업에 대한 지원책과 중국산 선박에 대한 제재안을 마련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했다.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해 45일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미국...
조선업으로 번지는 美·中 갈등…韓 조선주 급등 [박찬휘의 이슈레이더] 2024-03-15 08:52:40
설계 업체인데요. 파두 주주들이 파두와 상장주관사 측이 당시 IPO 과정에서 투자 위험 요소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은, 이른바 '뻥튀기 상장'을 했다면서 회사와, 주관사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한 겁니다. 소송을 담당한 법무법인 한누리는 전날 파두의 상장과 공모가 산정 과정에...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예정대로 일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 육성을 위해 연장을 넘어 영구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톤세제는 해운업체의 법인세를 계산할 때 영업이익 대신 선박 톤(t)수와 운항 일수를 바탕으로 추정한 이익을 적용하는 제도다. 2005년 도입 후 5년 단위 일몰 기한을 두고 세 차례 연장됐다. 이는 외화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