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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50인 미만 기업 52시간제 유예 없다" 2021-06-16 21:15:27
사업장에는 계도기간을 부여했지만, 5∼49인 사업장에는 부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중소기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만큼 1년 이상의 계도기간이 필요하다고 요구했지만 고용부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최장 6개월로 확대한 개정 근로기준법이 지난 4월 시행에 들어가는 등 주 52시간제 안착을 위한 보완...
中企 읍소에도…내달 주52시간 강행 2021-06-16 17:31:18
적게 일하는 탄력근로제 및 선택근로제 등을 이용하면 5~49인 중소기업도 주 52시간제를 충분히 지킬 수 있다는 게 고용부 판단이다. 주 52시간제를 위반하면 4개월의 시정기간이 주어지고, 그 기간에도 나아지지 않으면 사업주에게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중소기업계는 정부의 확정 발표에도...
마지막 호소도 묵살…"中企 줄도산, 기업인은 범법자 내몰릴 것" 2021-06-16 17:30:50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별연장, 탄력근로제도 실효성 없어정부는 일단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해선 노사 합의 시 내년 말까지 8시간 추가 근로를 허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중소기업계는 큰 실효성이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 한 뿌리기업 사장은 “8시간을 추가로 인정받는다고 하더라도 현 주 68시간 근무제보다 주...
자동차산업연합회 "생산차질 만회하려면 52시간제 완화돼야" 2021-06-15 18:58:36
근무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하고,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6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는 등 근로시간의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소 부품업체의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유동화회사 보증(P-CBO) 발행 조건 중 신용 등급 기준을 'BB-'에서 'B-'로 완화해야 한다고...
[연합시론] 영세기업 주52시간제 예정대로 시행하되 지원대책도 강구해야 2021-06-14 16:21:38
인가제 기간의 확대와 인가 절차 완화, 탄력근로제를 비롯한 유연근무제 요건과 절차 완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업종과 직무에 따라 근로시간 체계가 다양하고 업무량이 불규칙한 실태를 반영해 기존 1주 단위 연장근로 제한을 월 단위 또는 연 단위로 바꾸는 것과 같은 제도의 변화도 장기적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다....
50인 미만 기업 4곳 중 1곳 "주52시간제 아직 준비 안 돼" 2021-06-07 12:00:02
유연근로시간제는 탄력 근로제(43.9%), 선택적 근로제(19.7%)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연근로시간제 활용이 어려운 이유로는 '대상 업무·기간 등 활용 조건 제한'(36.2%)과 '근로자대표와 합의 등 절차 이행 곤란'(25.1%) 등이 꼽혔다. 주52시간제 연착륙을 위해 필요한 근로시간제 개선 과제로는 가장...
한경연 "한국, 노동관계법 위반시 G5에 비해 과도한 처벌" 2021-06-03 06:00:08
유연근로제도도 잘 정착돼 있다고 한경연은 지적했다.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살펴보면 한국은 최대 6개월이었지만 프랑스(3년), 일본(1년), 독일(1년), 영국(1년)은 이보다 길었다. 최저임금과 관련해서도 한국은 임금 수준이 제일 높았지만, 벌칙은 엄격했다. 2019년 기준 한국의 중위 임금 대비 최저임금 수준은 63%로,...
[사설] 中企 주 52시간 애로 호소…정부, '청취'만 말고 '해법' 내놔야 2021-05-26 17:09:06
아니다. 탄력·선택근로제의 단위·정산기간을 각각 1~3개월에서 3~6개월로 늘렸고, 30인 미만 사업장은 내년 말까지 특별연장근로 8시간을 추가 허용했다. 하지만 현장에선 한참 미흡하다는 평가다. 50인 미만 기업에 대한 계도기간 부여, 특별연장근로 제도의 대상 확대와 지속적 허용, 노사 합의를 전제로 연·월 단위...
`V자 회복`에도 웃지 못하는 車업계…"반도체 수급난 우려" 2021-05-25 18:58:27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를 유예하고 탄력 근로제를 한시적으로 확대하는 등 생산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개소세 30% 감면 등 정부가 정책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민관 협력을 통한 고성능 반도체 중심으로 국내에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반이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車시장 V자 회복 중…반도체 부족에 회복세 지속 불투명 2021-05-25 10:30:20
근무 유예, 탄력 근로제 한시적 확대·요건 완화 등 생산 유연성을 제고하고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개소세 30% 감면 등 정부가 정책적으로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민관 협력을 통한 고성능 반도체 중심 국내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반이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