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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해운사 불황 속 HMM은 흑자 2024-03-24 22:32:40
해운사들의 실적을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4분기 1천 포인트 언저리를 맴돌며 전년 대비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다만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이자 8위 해운사인 HMM은 대만 에버그린(7위)과 함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해 사태 장기화에…무협·HMM, 중소기업 해상 운송 지원 2024-03-24 11:00:02
운임지수(KCCI)에 따르면 2월 기준 한국발 유럽 노선의 해상운임은 지난해 10월 대비 250.1% 상승했다. 한국발 미국 동부 노선의 해상운임도 지난해 10월에 비해 156.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희망봉 우회로 인해 유럽연합(EU) 항로의 운항 일수가 수에...
작년 4분기 톱10 해운사 중 6곳 적자…시황악재에도 HMM은 흑자 2024-03-24 06:45:00
경기침체 여파로 해운 시황이 급격하게 악화한 것이 해운사들의 실적을 끌어내렸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4분기 1천 포인트 언저리를 맴돌며 전년 대비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다만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이자 8위 해운사인 HMM은 대만 에버그린(7위)과 ...
해수부 "홍해 운항 중단 장기화…기업 애로 해소 지원" 2024-03-21 14:00:03
지속되면서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면서 "해상 운임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해운협회, HMM[011200] 등 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석했다. 홍해 ...
[마켓톺] 고래싸움에 어부지리? 순풍 타는 조선株 2024-03-18 16:58:56
이상을 확보했고, 해운 운임도 여전히 견고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음날(19일) 일본은행(BOJ)이 통화정책회의에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17년 만에 금리 인상에 나설지 주목된다. 오는 19~20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 앞선 빅이벤트로 국내외 증시에...
'미·중 무역갈등'에 웃는다…연일 '불기둥' 터진 종목 2024-03-18 09:29:22
노동조합이 중국의 조선·해운 물류 산업 내 불공정 관행에 대해 조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 조선업을 제재한다고 해서 국내 조선업이 수혜를 볼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면서도 "해당 제재가 진지한 강도로 장기간 진행될 경우 신조선가가 올라 조선...
중고선가 다시 뛴다…신조선가도 탄력 2024-03-17 18:44:08
다시 뛰고 있다. ‘홍해 사태’ 등으로 해상 운임이 오르자 배를 더 구하려는 선사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17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중고선을 구매하는 가격지수(중고선가지수)는 3월 평균 165를 기록했다. 2021년 183에서 2022년 146으로 떨어진 이후 올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수에즈는 전쟁, 파나마는 가뭄…급소 찔린 '글로벌 해상물류' 2024-03-17 17:59:32
막힌 탓에 지난해 1000을 밑돌았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올 들어 2000을 뚫었다. 운임이 두 배로 뛰었다는 의미다. 그렇다고 해운사들이 함박웃음을 짓는 건 아니다. 단기적으론 돈이 되지만, 불확실성이 커지는 데다 필요 없을 수도 있는 배를 추가 발주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있어서다. 제조업체들의...
하나증권 "건화물선 운임지수, 2분기 조정 후 하반기 반등 전망" 2024-03-14 08:19:37
하나증권 "건화물선 운임지수, 2분기 조정 후 하반기 반등 전망"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하나증권은 14일 건화물선 운임 지수(BDI)가 2분기 조정 이후 하반기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성봉 연구원은 중국의 부동산 부양을 위한 유동성 공급책 발표, 춘절 이후 중국 철강 및 산업 활동 재개에 따른 철광석과...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땐 부담이 된다. 대부분 해운사는 납세의 예측가능성이 높은 톤세제를 많이 선택한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선대의 89%가 톤세제로 세금을 냈다. 네덜란드는 현대적인 형태의 톤세제를 세계 최초로 도입한 나라다. 선박 확보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고 경기와 운임에 따라 변동성이 큰 해운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