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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5곳 중 4곳 '미흡'…금융소비자보호 평가 기준 강화 직격 2025-12-18 16:56:08
보험과 카드업권에서만 나왔다. 각각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가 ‘양호’로 평가받았다. 손해보험과 저축은행 업권은 ‘보통’ 등급이 많았다. “형식적 내부통제는 감점”올해 금감원은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더라도 관련 사안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 경우를 대표적인 ‘미흡’ 부여 사례로...
"종신보험, 저축·연금 상품 아냐"…금감원, 민원 유의사항 안내 2025-12-18 06:00:04
보험, 저축·연금 상품 아냐"…금감원, 민원 유의사항 안내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종신보험을 저축이나 연금 상품으로 오인해 가입했다는 소비자 민원이 반복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18일 '보험모집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자료를 내고 최근 주요 민원 사례를 안내했다....
교보생명, 업계 최초 CCM 10회 연속 인증…대통령 표창 수상 2025-12-14 16:49:40
위해 금융소비자보호헌장을 개정·선포했다. 보험 가입·유지·지급 전 단계에 걸쳐 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점검 시스템을 구축했다. 매월 2주차 수요일을 '소비자보호 실천의 날'로 운영 중이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 임직원과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금융소비자보호 교육을 의무화했다. 완전 가입 및...
'문콕' 한 번에 경찰까지…피해자 분노 부른 'CCTV 갈등' 2025-12-08 11:00:03
그럼에도 구는 민원인의 불편과 문콕 관련 CCTV 열람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자 ‘법 기준’을 스스로 앞당겨 적용했다. 도색 방식도 바꿨다. 기존에는 ‘T자형’ 부분 도색만 돼 있어 주차 위치를 가늠하기 어렵고 차량이 삐뚤게 서는 일이 잦았다. 강남구는 전체 라인 도색으로 바꾸어 구획 인식을 높였다. 운전자가 선만...
토스인슈, 삼성생명과 금융소비자 보호 '맞손' 2025-12-08 10:41:59
보험대리점(GA) 토스인슈어런스는 삼성생명보험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와 오성용 삼성생명 전략영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서울대학교기술지주 2025 오픈그라운드 선정 기업] 대형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자동화된 고객 응대 시스템을 개발하는 ‘도슨티’ 2025-12-07 18:49:50
시장에서 한국보다 더 큰 매출을 만들 것”이라며 “커머스, 건설, 보험, 법률 등 몇 개 업계에서 AI에서 도슨티를 1등 브랜드로 확립하고 해외에서도 존재감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11월 주요사업 : 고객 민원, 마케팅, 업무 처리 자동화 AI 에이전트 성과 : 2023년 하반기 Primer batch...
사고 차량, 가격 하락시 보상 기준은? 2025-12-02 16:02:17
10~20%)이라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 약관은 중고차 시세가 실제 하락한 금액이 아니라 피해 차량의 차령(출고 연한), 수리비를 적용해 산정한 금액을 시세하락분으로 간주해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수리비용이 사고 직전 자동차 가액의 20%를 초과해야 한다는 점도 흔히 놓치는 부분이다. 박모씨는...
이찬진 "금감원 소비자보호총괄본부 신설…공공기관 지정 반대" 2025-12-01 15:04:15
신설해 은행, 보험, 증권 등 각 권역의 민원 및 상품 검사 업무가 원스톱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 시스템은 사후 배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며 "금융 상품이 출시됐을 때, 설계상 하자가 없는지도 다뤄야 할 것 같다. 상품 설명 과정도 어떻게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을지...
[시사이슈 찬반토론] 음식점에 반려동물 동반 허용해야 할까 2025-12-01 10:00:17
출입 금지’ 규정만 존재해 단속과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몇 년 새 적발 사례가 급증한 것도 현실과 법 사이의 괴리를 보여준다. 시설 기준을 명확히 하면서 허용 업소를 제도권 안으로 들이면 위생 관리와 선택권이 동시에 확대될 수 있다. 조리와 식사 공간 분리, 소독설비 설치, 안내문 부착 등 조건을 충족한...
먹튀·철새 설계사 근절…보험사 GA 관리·설계사 위촉 점검 2025-11-30 12:00:03
전체 보험사를 대상으로 GA 운영위험을 평가하는 제도도 신설된다. 위탁 GA의 민원 발생률, 계약 유지율, 불완전판매 비율 등 판매품질 지표와 수수료 정책 등을 고려해 회사별 운영위험을 1∼5등급으로 평가하게 된다. 평가 결과가 우수·저조한 보험사에는 보험사 지급여력(킥스·K-ICS)상 인센티브·페널티)를 부과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