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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땅끝∼산양'·'여수∼둔병' 항로 적자 지원한다 2025-10-26 11:00:09
항로는 이 항로를 다니던 일부 선박의 선령이 만료돼 운항 횟수가 줄어 주민이 불편을 겪고 있었다. '여수∼둔병' 항로는 해당 구간의 적자 누적으로 민간 선사의 재정이 악화해 운항이 중단될 예정이었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땅끝∼산양' 항로에는 새로운 선박이 투입돼 운항이 이어질 수 있게 됐다....
HD현대미포, 2,224억 원 규모 컨테이너선 3척 수주 2025-09-29 17:13:41
30%가 선령 20년을 넘어 노후 교체 주기가 도래함에 따라, 해당 시장은 연평균 8.7% 성장해 2035년 63억 4천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D현대미포는 올해에만 21척의 피더 컨테이너선을 수주, 지난해 6척 대비 크게 증가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특히 HD현대미포는 저항을 최소화하며 추진 효율을 높인...
초대형 유조선 운임 급등에 K조선 수주 '채비' 2025-09-23 17:09:30
있다. 현재 글로벌 VLCC의 평균 선령은 12.8년으로 2000년 이후 25년 만에 가장 높아졌으며 VLCC의 평균 폐선 연령도 28.1년으로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통상 VLCC의 교체기간은 25년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VLCC는 그동안 조선 호황기에도 상대적으로 발주가 적었던 선종”이라며 “VLCC로 돈을 많이 벌...
'대박' 기회 또 왔다…"최고 수혜자 한국" 기대감 폭발한 곳 2025-09-23 16:15:42
선령(배의 나이)은 12.8년으로 전반적으로 노후화됐다. 평균 선령은 2000년 이후 25년 만에 가장 높다. VLCC의 평균 폐선 연령도 28.1년으로 2005년 최고치다. 통상 VLCC의 교체기간은 25년이다. 실제로 2020년 이후 폐선된 VLCC는 전 세계적으로 11척에 불과하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VLCC로 돈을 많이 벌수 있는 시점이...
작년 등록어선 6만3천731척…감척사업으로 502척 줄어 2025-08-03 11:00:03
어선이 6만1천811척(97%)으로 대부분이었다. 선령 21년 이상인 노후 어선은 2만5천920척(41%)이고, 지역별로는 전남이 2만6천780척(42%)으로 가장 많았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이번 통계는 국내 어선에 대한 지원 정책 수립과 제도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고령 LNG운반선 잇단 퇴역…韓 조선사 "친환경 선박 수주 기회" 2025-07-22 17:42:53
취항한 코스모피아는 올해 선령이 25년을 넘겼다. 현대LNG해운은 올해 들어서만 ‘아쿠아피아’(선령 25년)와 ‘테크노피아’(26년) ‘그린피아’(29년) 등을 해체했고, 그리스 해운사 캐피탈가스는 ‘트레이더3’(23년) 등을 고철 처리했다. 통상 LNG운반선의 수명은 20년 안팎이다. 올해 상반기 해체된 LNG운반선은 전...
녹슨 LNG운반선 잇달아 퇴장…韓 조선업 "친환경 선박 수주 기회" 2025-07-21 16:18:22
폐선 처리했다. 2000년 취항한 코스모피아는 올해 선령 25년을 넘긴 증기터빈 추진선이다. 이에 올해 상반기에만 고철로 해체된 LNG운반선은 8척에 달한다. 해체 건수가 2022년에는 1척에 불과했으나 2023년 7척, 지난해 8척으로 늘었다. 현대LNG해운은 올해 들어서만 아쿠아피아(선령 25년) △테크노피아(26년)...
해수부, 자동차·블렌딩 오일 운반선 선령 제한 완화 2025-06-30 11:00:06
지난 2023년부터 이날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던 선령(15년) 제한 예외 규정은 업계의 요청에 따라 오는 2028년 6월까지 연장 시행한다. 블렌딩용 오일을 운송하는 화물 운반선은 오는 2027년 6월까지 선령(15년) 제한 없이 운송할 수 있도록 새로운 규정을 마련했다. 해수부는 또 블렌딩용 오일 운송 시 적합한 내항...
"이번엔 뜰까"...인천~백령항로 10차 공모 끝에 카페리 건조 계약 2025-06-20 16:39:08
기존 하모니플라워호(2071t)가 선령 제한(25년)으로 운항을 중단하면서 차량을 싣지 못하는 순수 여객선만 2년째 다니고 있다. 옹진군은 2019년부터 민간 선사를 대상으로 대형 여객선 교체 도입을 추진했다. 그러나 대표적인 적자 노선이기 때문에 아홉 차례나 공모에 실패했다. 협상 대상자의 미흡한 자금조달이나 해당...
섬마을 찾아가는 병원선...20~21일 백령·대청도 진료 2025-05-20 11:10:17
받게 된다. 인천시는 기존에 있던 병원원 ‘인천 531호(선령 25년)’의 노후화로 운항 안정성을 우려해 건강옹진호를 올해 4월 건조했다. 건강옹진호는 길이 47.2m, 폭 8.4m, 깊이 3.6m로 최대 44명까지 승선이 가능하다. 기존 병원선(108t)보다 두 배 이상 몸집을 키웠으며, 시간당 최대 46㎞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