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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금법 개정으로 재편되는 PG 생태계…플랫폼 기업들의 선택은? [태평양의 미래금융] 2025-12-07 07:00:05
경우"는 제외했다. 또한 「대규모유통업법」, 「전자상거래법」, 「가맹사업법」,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업무 과정의 정산도 적용 대상에서 배제했다. 플랫폼 기업들, 규제 부담에서 해방이번 정의 변경은 산업 구조 재편의 신호탄이다. 쿠팡, 네이버쇼핑, 11번가 등 주요 플랫폼들은 자체 거래 시스템 내...
[다산칼럼] 초가삼간 태우는 플랫폼 규제 2025-12-01 17:33:05
우버 같은 승차공유 플랫폼이 없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무면허 차량의 승객 운송 행위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법의 예외였던 대형 렌터카를 이용한 타다 서비스도 소위 타다 금지법을 통해 차단했다. 법을 개정해서 승차공유를 허용했어야 했는데 오히려 타다 서비스가 가능했던 예외 조항마저 삭제함으로써...
서울 법인택시 10곳 중 7곳 월급제 위반…‘변형 사납금’ 여전 2025-11-23 12:09:40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개정되면서 2020년 1월 1일 전면 시행됐다. 서울에서는 2021년 1월부터 주 40시간 이상 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법인택시 월급제가 도입됐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제도가 사실상 ‘종이 조항’에 그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회사 입장에선 저성과 기사에게도 일정 급여를 보장해야 하는 부담이 크고...
'서민의 발'인데…관리는 사각지대 2025-11-21 17:38:40
된다. 여객운수법 기준을 제대로 준수하는지조차 알기 어려운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예를 들어 하루 16시간 운행에 최소 2교대 인력을 배치한다고 구청에 신고한 노선이 실제로는 하루 5시간만 운행해도 이를 제재하거나 바로잡을 현실적 수단이 전무한 실정이다. 재정지원금 산식에도 허점이...
내년이 환승탈퇴 하기에 최적기?…서울마을버스조합의 '노림수' 2025-11-21 17:38:21
탈퇴’ 선언도 협상용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법적으로도 마을버스의 일방 탈퇴가 불가능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환승제 탈퇴는 교통 운임(요금) 변경·조정에 해당해 여객자동차법 8조에 따라 시에 변경 신고 후 수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 대형로펌 관계자는 “2004년 환승할인 계약이 체결돼 20년 이상 유지돼...
[취재수첩] 법원 판단도 나오기 전에 '입법유죄'…속타는 카카오 2025-11-19 17:22:26
“법이 바뀌면 거리로 나가 목적지를 보고 태우려는 기사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는 최근 택시업계 요구를 반영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논의에 착수했다. 카카오에 속한 가맹택시일지라도 배회 영업이나 다른 호출 앱으로 손님을 태우면 이에 대해 카카오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없도록 하는 조항이...
역대 최다 인파 몰리는데…인천 보안검색 요원 노조 "추가근무 안해" 2025-10-02 11:04:23
말했다. 또 현재까지 탑승객 수속이나 여객기 운항에는 큰 혼란이 빚어지지 않았다고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는 밝혔다. 한편 전날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공항노동자연대도 이틀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발층(3층) 야...
카시트법에 발묶인 아이들…韓유일 완구박물관 '개점휴업' 2025-05-04 18:06:08
취소해달라는 전화였다. 이른바 ‘카시트법’이 시행된 첫날이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에 따라 운송사업자는 6세 미만 승객을 위해 유아보호용 장구(카시트)를 장착한 상태로 차량을 운행해야 했다. 당시 유치원에서는 이런 차량을 찾을 수 없어 계획한 현장 탐방을 급히 취소하는 소동이 전국적으로 벌어졌다. 현...
"제주에 온 중국인 10명 타더니…" 호텔 앞 승합차의 비밀 2025-04-01 14:48:12
경우 관광객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다. 제주 관광 이미지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불법 관광행위로 정상 영업 중인 제주 관광업계의 피해도 예상된다.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무등록여행업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불법유상운송은 여객자동차운수법에 따라 2년...
렌터카 등록 연한 출고 1년→2년…이용 기한은 7∼9년으로 연장 2025-03-23 06:00:02
국토부, 여객자동차법 시행령 개정 추진…렌트료 인하 기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앞으로 렌터카 업체들이 등록할 수 있는 차량의 연한과 영업에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이 늘어난다. 이에 따라 업체들의 렌터카 차량 구매 부담이 완화돼 렌트 이용료가 낮아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렌터카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