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수도원을 문화허브로 바꾼 '프랑스의 이마트' 르클레르 2025-11-27 17:53:57
현장에서는 조각가 앙투안 부르델, 입체파의 일원인 마리 로랑생을 포함해 130여 명에 이르는 유명 및 신진 작가의 개성 강한 작품이 예상치 못한 전개로 펼쳐졌다. 이곳에서 현대 예술의 후원자이자 컬렉터이며, 르클레르의 회장인 미셸-에두아르 르클레르를 만났다. 미셸-에두아르 회장 인터뷰▷르클레르의 본고장인...
클림트 그림 3465억 낙찰…미술시장 새 역사 2025-11-19 17:15:38
2013년 파블로 피카소를 비롯한 입체파 작품 78점을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하는 등 문화예술계에서도 컬렉터로 높은 입지를 구축했다. ◇글로벌 미술 시장 회복되나로더는 ‘엘리자베스 레더러의 초상’을 1985년부터 소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에 강탈된 그림을 반환받은 엘리자베스의...
"미술은 시대정신의 거울, 자본시장의 열기도 보이죠" 2025-10-19 17:17:16
쌓았다. 그는 “컨템퍼러리 아트, 입체파, 야수주의 같은 낯선 용어에 친숙해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도슨트 1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10시간을 예습하는 노력파다. 김 전 사장은 예술이 은퇴자의 삶에 풍요와 행복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배우자와 함께할 수 있으면서 적은 비용으로 오랫동안 즐길...
'신이 내린 작곡가' 이하느리의 해독불가 악보를 해독하다 2025-07-31 00:02:20
식으로 소리를 냈다. 입체파 이하느리 2악장 제목인 ‘로우 폴리(low poly)’도 신곡 해석의 실마리였다. 로우 폴리는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데이터 단위로 쓰이는 폴리곤의 수가 적은 상태다. 폴리곤이 많을수록 묘사가 정확해지지만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많아진다. 폴리곤의 수가 줄면 해상도가 떨어진다. 전체...
아멜리아 펠라에즈 그림에서 쿠바의 오늘을 읽다 2025-07-21 16:31:35
입체파와 표현주의적 요소를 실험했다. 파리에서의 전시로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후 1934년 쿠바로 돌아와 1935년 아바나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쿠바 건축과 식물의 형태와 색채에 대한 다채로운 해석 돌아온 쿠바에서 남은 생애 내내 어머니 집에서 사실상 고립된 상태로 작업하면서 그녀가 취한 유럽 모더니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흥행, 이질적 요소를 조합하는 힘[EDITOR's LETTER] 2025-07-14 07:00:08
‘아비뇽의 처녀들’입니다. 그리고 입체파의 거장이 됐고 가장 위대한 예술가로 남았습니다.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란 애니메이션을 뒤늦게 봤습니다. 제목에 스토리가 다 드러나는 애니메이션이라 기대는 없었습니다. 의무감에 봤다고 할까. 콘텐츠 만족도는 기대치와 반비례한다고 하는데 이...
검은 캔버스 위에 새겨진 아마존 착취의 역사 2025-04-02 16:33:10
태도는 남다른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원동력이 된다. 입체파 거장 파블로 피카소의 대표작으로 나치의 학살을 고발한 '게르니카'를 꼽는 이가 적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외압이 거세질수록 힘을 얻기도 한다. 올해 초 미국 뉴욕 글래드스톤에서 개인전을 연 브라질 원주민 작가 자이더 에스벨(1979~2021...
마대 뒷면에서 시작된 색과 철학의 여정 2025-04-01 17:22:19
파블로 피카소의 입체파 작품은 괴상한 그림에 불과하고,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의 작품은 그저 골동품 TV 더미일 뿐이다. 현대미술의 가치를 온전히 이해하고 즐기려면 작품에 담긴 뜻과 작가의 스토리를 공부한 뒤 ‘직접’ 봐야 한다. 하지만 이런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다. 모두에게 인정받는 작가의 작품은 너무...
"부자 역겹다" 외치던 男…돈 많은 女 만나 결혼 후 생긴 일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3-15 00:00:01
평가는 점점 나빠졌습니다. 피카소의 입체파가 등장하는 등 예술계의 흐름과 유행이 급격하게 바뀌고 있었지만 발로통은 그 누구와도 소통하지 않고 자신의 화풍을 고수했습니다. 어느새 그는 예술계의 주류에서 동떨어진 괴짜 취급을 받게 됐습니다. 한 평론가는 그의 작품에 대해 이렇게 혹평했습니다. “발로통의 그림...
[책마을] 계량경제학자가 본 피카소와 세잔의 차이 2025-03-14 18:10:55
직전 시대의 서정적 작품과는 전혀 다른 입체파의 서막을 열어젖힌 배경이다. 저자가 집계한 경매시장 자료에 따르면 피카소의 업력은 ‘아비뇽의 처녀들’이 나온 1907년 정점을 찍는다. 그의 나이 26세였다. 이에 비해 폴 세잔은 만개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데이비드 호크니는 “피카소는 보기 드문 천재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