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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현대LNG해운 해외매각 결사반대…정부가 저지해야" 2025-12-01 11:43:00
"현재 38.2% 수준인 국적선사의 액화천연가스(LNG) 적취율(수송 점유율)이 2029년 12%, 2037년에는 0%까지 급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스공사와 장기계약을 맺은 현대LNG해운마저 해외 자본에 넘어간다면 LNG 공급망 위기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해총은 "에너지가 무기화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 선박...
해운협회 "현대LNG해운 해외 매각 우려…국적선사로 남아야" 2025-11-26 13:28:14
적취율(수송 점유율) 하락이 가속화하고 LNG 공급망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협회는 "정부는 국정과제에 '핵심 에너지 운송 국적선 이용률 70% 이상 유지 및 선박의 해외 매각 방지'를 반영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정책 목표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현대LNG해운은 LNG...
글로벌 LNG 셀러들 "내가 갖다줄게"…에너지 안보 '빨간 불' 2025-10-24 06:00:01
‘핵심에너지 국적선사 이용률 70% 달성’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법상 핵심 에너지(석탄·철광석·원유·LNG) 가운데 국적선사 수송 비중이 가장 낮은 품목이 LNG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LNG의 국적선사 수송률(적취율)은 38.2%로, 석탄(93%), 철광석(66.7%), 원유(50.1%)보다 낮았다....
국내 해운사, LNG 운송률 70%로 대폭 늘린다 2025-10-21 17:45:21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정부 안팎에선 핵심 에너지 중에서도 LNG 적취율을 끌어올리는 게 가장 시급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LNG 발전량은 16만7205GWh로, 전체 발전량(59만5568GWh)의 28%를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2023년 기준 LNG 적취율은 38.2%로 석탄(93%)이나 철광석(66.7%), 원유(50.1%)에...
한국해운협회, 무역협회와 국적선 이용 독려 캠페인 2025-10-20 17:10:08
제고 방안', '국적선사 적취율 제고를 통한 해운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을 주제로 숏폼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양 협회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향후 국적선 적취율 7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양창호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이번 상생 주간을 통해 선·화주 간 신뢰를 강화하고 국가 무역 경쟁력을 높일 수...
LNG 수입, 해외선사 의존…12년 뒤엔 100% 외국선박 2025-10-15 18:01:33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수입하는 LNG의 국적선사 적취율은 2023년 38.2%에서 2029년 12%로 낮아진다. 국내 선박의 운송 비중을 의미하는 적취율은 이후로도 계속 하락해 2037년 0%까지 떨어진다. 12년 후에는 국내에 수입하는 LNG를 전부 외국 선사에 의존한다는 의미다. 주요 에너지원인 LNG 운송을 외국 선박에...
‘국가 핵심에너지’ LNG, 10년 후엔 100% 외국 선박이 들여온다 2025-10-15 10:00:15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수입하는 LNG 운송 국적선사 적취율이 2037년 ‘0%’로 떨어지게 된다. 2020년만 하더라도 이 비율은 52.8%였다. 적취율은 국내 선박이 운송하는 비중을 말한다. 12년 후엔 LNG를 전부 외국 선사가 운송하게 된다는 의미다. LNG는 국가 핵심 에너지로 꼽힌다. 이를 100% 외국선박에 의존하게 된...
해운협회, 여야에 5대 정책건의 전달…과세특례 '톤세' 연장 등 2024-02-01 15:47:20
핵심 에너지의 국적선사 적취율(수송하는 물량 비중) 제고 ▲ 선원 부족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 친환경 바이오선박유 공급 확대 등이다. 협회는 이 가운데 올해 말 종료되는 톤세의 적용 기한 연장을 핵심 과제로 두고 있다. 정부는 2005년 5년 기한으로 톤세를 도입한 뒤 2009년과 2014년, 2019년 세 차례 적용 기한을...
해수부, 흥아라인 등 올해 우수 선화주기업 12곳에 인증서 수여 2023-12-03 11:00:02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등 6개사다. 12개 우수 선화주기업에는 법인세 및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 제도는 선사와 화주사 간 자율적인 상생 체계 구축을 통해 적취율을 높여 국적선사의 경영 안정성을 강화하고 해상 화물운송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도입됐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대상, 국적 벌크선사·화주까지 확대키로 2023-09-19 10:00:07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적용 대상 범위가 넓어졌다. 해수부는 "원유, 액화천연가스(LNG) 등 부정기 화물운송사업자들이 주로 취급하는 주요 원자재의 수송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국적선사의 적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법안은 오는 26일 공포 후 시행될 예정이다. chacha@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