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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품? 대박?…논란의 수소경제, 느리지만 반드시 온다 2024-05-29 18:35:26
가스를 쓰면 8달러/㎿h밖에 들지 않는다. 원자력발전은 40달러/㎿h, 천연가스를 개질해 만든 그레이수소는 86달러(탄소 배출 가격 포함)/㎿h다. 그레이수소를 이용하는 회사가 그린가스로 갈아타려고만 해도 ㎿h당 114달러씩 더 지출해야 한다는 얘기다. 극저온에서 액화하거나 질소를 결합해 암모니아로 만드는 보관·운송...
[취재수첩] 규제 완화 없인 '친환경 시멘트'도 없다 2024-05-29 18:04:26
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데 정작 온갖 규제와 반대 논리에 가로막혀서다. 정부와 국회는 오히려 오염물질 배출 기준 등 환경 규제를 강화해 시멘트업계를 옥죄고 있다. 국내에서 대체 연료 전환 문제로 씨름하는 사이 유럽과 북미 지역은 원료 기준(혼합재 사용 최대 36%)을 바꿔가며 시멘트업계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현대글로비스, 車운반선에 가스 포집시스템 도입…美규제 대응 2024-05-27 09:03:11
중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량 80% 감축 강제화' 규정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CARB는 지난해부터 캘리포니아주에 입항하는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해당 규정을 시행했고, 내년 1월부터 대상을 자동차 운반선까지 확대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계약에 따라 내년 1월부터 캘리포니아주 베니시아, 로스앤젤레스,...
두산에너빌리티, 칠레 화력발전소 연료전환사업 수주 2024-05-21 10:19:03
두산에너빌리티, 칠레 화력발전소 연료전환사업 수주 천연가스 발전으로 전환…이산화탄소 40%·질소산화물 70% 감축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두산에너빌리티는 민간 발전사인 엔지(Engie) 칠레법인이 발주한 칠레 화력발전소 연료 전환사업을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칠레의 375MW(메가와트)급 ...
두산에너빌리티, 칠레서 발전소 연료전환사업 수주 2024-05-21 09:42:09
공사 통해 천연가스발전 두산에너빌리티가 민간발전사인 엔지 칠레법인이 발주한 칠레 화력발전소 연료전환사업을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가스 발전소로 전환시킬 예정이다. 해당 발전소는 칠레의 환경규제와 엔지(engie) 그룹의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2025년까지 기존 발전방식으로 운영한다. 이후 약...
폐기물이 비료로…한일현대시멘트 '친환경 시동' 2024-05-20 18:12:49
소성공정 때 배출된 고온의 배기가스를 보일러로 보내 증기를 만들고, 증기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 박진규 한일현대시멘트 영월공장장은 “영월공장 에코발전설비는 연간 약 14만㎿h의 전기 생산이 가능하다”며 “이는 공장 전기 사용량의 30%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라고 설명했다. 영월공장은 그동안 탄소 절감을...
친환경공장 거듭나는 한일현대시멘트…"2030년 탄소 30% 감축" 2024-05-20 11:00:03
에코발전 설비를 통해 연간 6만4천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달에는 소성로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염소더스트를 처리해 비료로 만드는 '염소더스트 수세 설비'를 완공, 현재 시험 가동 중이다. 소성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인 염소더스트는 주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예열탑과...
"1050억 투자했다"…배기가스의 놀라운 변신 [최형창의 中企 인사이드] 2024-05-20 11:00:01
가스를 보일러로 보내 증기를 만들면, 증기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 박진규 한일현대시멘트 영월공장장은 “영월공장 에코발전설비는 연간 약 14만 ㎿h의 전기 생산이 가능하고, 이는 공장 전기 사용량 30%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라고 말했다. 영월공장은 그동안 탄소 절감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미세먼지...
[사이테크+] "암석형 외계행성서 두꺼운 대기층 첫 발견…생명 존재는 불가" 2024-05-09 09:24:10
주위에는 용암에서 기화한 가스로 이루어진 희박한 대기가 아니라 이산화탄소(CO₂) 또는 일산화탄소(CO)가 풍부한 휘발성 가스로 이루어진 2차 대기가 행성 지름의 수 %에 해당하는 수백㎞ 두께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기에는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 외에도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황(S),...
해운업 탈탄소화 행보 ‘가속’…선박 교체도 본격화 2024-05-07 09:09:42
배기가스다. 국제 해상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들이 이동을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필연적인데, 화석연료의 채택 비중이 높고 화석연료는 연소 과정에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는 물론 비메탄계 휘발성 유기화합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선박에 대한 기술적·운항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