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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해상수송력 1억4천만t으로…3조5천억원 추가 투자 2024-04-15 09:13:12
검토할 예정이다. 또 민간의 친환경 선박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화주와 선사의 공동투자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투자자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소액 투자자도 쉽게 거래할 수 있는 토큰증권 법제화 추세에 맞춰서 다양한 투자 기법을 모색하는 등 선박투자에 대한 접근성도 높인다. 선박투자회사 등의 투자자산...
글로벌 톱4 해운강국 위해 국적선사 선복량 확충(종합) 2024-03-07 17:08:38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화주 공동 투자를 유도해 선박 건조 부담을 절감하고 선·화주가 협력하는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상생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선사의 녹색채권을 인수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신조 등 ESG 활동을 지원한다. ykim@yna.co.kr (끝)...
인천신항에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2027년 개장 2024-03-07 10:44:17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화주 공동 투자를 유도해 선박 건조 부담을 절감하고 선·화주가 협력하는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상생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선사의 녹색채권을 인수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신조 등 ESG 활동을 지원한다. ykim@yna.co.kr (끝)...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얘기다. 한국 해운업이 다시 부활하기 위해선 결국 낡은 규제를 푸는 수밖에 없다. 해운법 24조7항 등에 따르면 대량 화물을 보유한 화주의 지분이 40% 이상인 법인은 해운업에 진출할 수 없다. 예컨대 포스코그룹 계열사가 다른 수출 기업의 화물을 실어 나르는 해운 사업을 하려면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의 허락을...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선복량이 78만TEU로 늘긴 했지만, 1위인 MSC와 비교하면 7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글로벌 해운 산업에서 HMM의 작년 말 순위는 8위다. 해운업이 쪼그라들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본 건 K수출 기업들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의 화주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해외 대형 컨테이너선사의 배에...
쿠팡·한진 완전 결별…한진 "신규·글로벌 물량 확보로 대응" 2024-02-19 18:21:31
1위 화주인데, 이번 계약 종료로 실적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실제로 쿠팡이 물량을 줄이기 시작한 지난해 한진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50% 넘게 줄었습니다. 더군다나 쿠팡 다음으로 매출 볼륨이 큰 홈쇼핑 업계마저 부진을 겪으면서 택배 사업에서 돌파구 마련이 절실해진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해...
HD현대마린, 포스코에 AI 탄소배출 솔루션 공급 2024-02-01 18:50:53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지수화한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CII 등급 모니터링 기능’, ‘운항 전 CII 등급 시뮬레이션 기능’ 등을 제공한다. 최적의 항로를 추천해 CII를 낮출 수 있는 기능도 적용했다.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가 쌓일수록 탄소 배출량을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HD현대마린솔루션, 포스코와 탈탄소 솔루션 '오션와이즈' 계약 2024-02-01 11:00:01
최적 연비 운항 경로와 구간별 운항 속도 설계 지원, 선박의 친환경 성능 정보 제공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최근 각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온실가스 범위가 스코프 3(Scope 3)로 확대되면서 철강사, 발전사 등 대형 화주 중심으로 선박 탄소 배출량 측정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있다. 스코프 3란 기업 활동...
후티 무섭긴 한데…홍해 못떠나는 해운사들 필사의 눈치작전 2024-01-06 20:55:55
운하를 지나는 민간 선박을 향해 공격을 감행하고 있지만 일부 해운사들은 추가 비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홍해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데이터 업체 크플러에 따르면 후티가 민간 선박에 공격을 벌인 지난해 12월 수에즈 운하를 통한 디젤유·휘발유 등의 운송량은 두...
SM그룹 회장 "파산 기업 반면교사…재무건전성 높여야"[신년사] 2024-01-02 10:44:23
여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올해는 화주와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제조·서비스 부문은 강도높은 체질개선으로 경영자립도를 높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적자사업의 경영합리화 및 철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