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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화해무드에 다시 주목받는 '한국화 두 거장' 2023-03-22 18:17:19
판화·태피스트리(직물공예) 등은 한국화의 지평을 확장하는 역할을 했다. ○한국화 매력 살린 박생광박래현의 판화를 보고 나면 박생광의 강렬한 오방색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무당, 모란, 십장생 등 한국의 전통적 소재를 다섯 가지 색깔로 생동감 있게 그려낸 작품들이다. 지극히 한국적인 그림이지만, 그는 한때 ‘왜색...
"언제 또 볼지 모르니 N차관람"…합스부르크展, 관객 30만 돌파 2023-03-05 18:18:38
입었던 갑옷, 가로·세로 4m가 넘는 태피스트리 등 쉽게 볼 수 없는 작품 96점이 한자리에 모였다. 벨라스케스의 대표작인 ‘흰옷을 입은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를 보러 방문했다가 각종 전시품에 반했다는 관람객도 많다. 전시가 끝나면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집품은 ‘고향’인 오스트리아 빈미술사박물관으로 돌아간...
美 식품·의류업체, '제로 코로나' 끝낸 중국에 투자 확대 2023-02-27 04:02:40
확장키로 했다. 패션브랜드 코치의 모회사인 태피스트리와 의류업체 랄프로렌도 중국에서 신규 매장을 늘리고 있다. 이 같은 미국 기업의 투자 분위기는 중국 경제의 성장 가능성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골드만 삭스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5.2%에서 5.5%로 상향 조정했다. 중국...
내장·생리혈…'금기의 소재'로 표현한 저항예술 2022-12-28 18:34:10
바로 ‘취약함’이다. 조각, 판화, 사진, 태피스트리 등 14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스미스는 연약하고, 더럽고, 금기시된 인체의 본모습을 내보인다. 스미스는 여성의 몸을 다뤘다. 내장, 생리혈, 배설물…. 도저히 예술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소재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고 들어왔다. 그의 초기작인 ‘소화계’(1988)를...
[이 아침의 디자인] 천편일률 공산품에 반항…모리스의 '수공예 벽지' 2022-12-28 18:14:03
회사를 세우고 스테인드글라스, 태피스트리, 가구 등 여러 수공예품을 제작했다. 그중에서도 벽지는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었다. 특히 그는 길거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야생화를 벽지에 그려 넣곤 했다. 벽지의 섬세한 묘사와 반복되는 패턴에서 수공예에 대한 그의 열망을 엿볼 수 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합스부르크 600년 보물창고' 열리자…45일 만에 10만명 몰렸다 2022-12-08 18:21:29
올랐다. 왕족이 입었던 갑옷들, 라파엘로의 태피스트리, 세상에 6점밖에 없는 야자열매 주전자와 잔 등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작품이 왔다. “최고의 전시를 만들 테니 작품을 더 달라”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끈질긴 요청에 당초 70점만 빌려주려던 오스트리아 빈미술사박물관이 26점을 더 내줬다. 양뿐 아니라 질도...
[합스부르크, 매혹의 걸작들] 라파엘로의 태피스트리 '기적의 물고기 잡이' 2022-11-02 18:19:59
찾은 관람객들은 예수의 기적을 다룬 거대한 태피스트리 작품 ‘기적의 물고기 잡이’ 앞에서 어김없이 발걸음을 멈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3대 거장’으로 꼽히는 라파엘로 산치오(1483~1520)가 밑그림을 그리고, 야코프 괴벨스 1세가 1600년께 직조물로 구현한 작품이다. 원래...
"이렇게 화려한 갑옷, 요즘으로 치면 포르쉐" 2022-10-25 18:10:18
16세기에 제작된 초대형 태피스트리(직물 공예)는 전시의 하이라이트였다. 이번 전시에는 로마 바티칸궁의 시스티나 예배당 벽면 하단을 덮는 용도였던 ‘기적의 물고기잡이’와 ‘아테네에서 설교하는 사도 바울’ 2점이 전시됐다. 태피스트리는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드는 정치적 물건이자 장식품으로 인기가 많았다....
[포토]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 빈미술사박물관 특별전 2022-10-25 16:58:24
문화를 조명하는 회화, 공예, 갑옷, 태피스트리 등 96점의 전시품이 소개된다. . 일반에 공개되기 앞서 전시장을 찾은 주요 참석 인사들이 전시품을 살펴보고 있다. 왼쪽 부터 김정호 한국경제신문 사장, 자비네 하크 빈미술사박물관장, 알렉산더 샬렌베르크 오스트리아 외무부장관,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 허문찬 기자
합스부르크 가문이 없었다면, 지금의 서양 미술은 없었다 2022-10-13 17:58:50
왕족이 입었던 갑옷, 1600년께 제작된 태피스트리(직물 공예품) 두 점 등 합스부르크 가문의 전성기에 제작된 각종 수준 높은 공예품이 웅장했던 궁정의 분위기를 실감 나게 전해준다. (4) '소프트 파워' 중요성 새겨주는 빈의 문화 한때 유럽 전역을 호령하던 오스트리아 제국의 패권은 사라진 지 오래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