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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글기자 코너] 장하준 교수 "증세 없는 복지 확대없다" 등 2013-09-06 15:25:49
강력하게 보호하는 것이 성장에 좋은가’라는 문제에 대해 장 교수는 “우선 자본주의는 순수한 사유재산권에 기초해 발달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며 “작게는 덴마크의 협동조합, 크게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기업이 각국 gdp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점등을 비추어 보아 사유재산이 아닌 재산이 경제 발전에...
[민세진 교수의 경제학 톡] (49) 지방재정과 자치 2013-08-28 17:24:20
산업의 성지로 불렸던 디트로이트시가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 일단 빚 갚는 것을 중단하고 구조조정 등을 통해 회생을 꾀하는 절차인데 회생에 실패하면 자산을 팔아 채권자들에게 나눠주는 청산에 들어갈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지방자치단체(지자체)의 재정 상황은 어떨까? 디트로이트시의 부채는 185억달러로 지난해...
"외국인, 韓 주식비중 줄일 가능성 높아" 2013-08-20 12:21:42
울산, 창원처럼 자동차 공업단지였는데 얼마 전에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됐던 디트로이트가 속한 미시간 주의 실업률은 오히려 8.8%로 올랐고, 오바마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미국의 블루컬러 노동자들의 본고장 시카고가 있는 일리노이주의 실업률 역시 0.1% 올라 9.2%를 기록했다. 7월 고용지표상 고용증가건수가 16만...
스마트폰서 '간편 금융거래'…모바일거래시스템 MTS 시장 점유율 '쑥쑥' 2013-08-15 15:06:07
파산이냐…회생이냐…부실기업 운명 거머쥔 기업회생제도▶ [모십니다] 제7기 법정관리인 양성 과정 개설▶ 타공일 38년 한우물…"기술력 입소문 퍼져 불황에도 일감 몰려요"▶ "해외 네트워크 활용…vvip에 차별화된 투자정보 제공"[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성공을 부르는...
세계최대 항공사 탄생 '제동' 2013-08-14 16:57:19
된다. 하지만 합병이 실패하면 파산보호 상태의 아메리칸항공이 결국 델타항공이나 유나이티드항공의 모기업인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에 팔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데니스 테이저 전미조종사협회 대변인은 “합병이 실패하면 법무부는 델타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의 과점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아메리칸항...
[OX? 경제상식 퀴즈] 8월 12일자 2013-08-09 14:32:48
파산 위험도 높아지는 이것은? ①구축 효과 ②피구 효과 ③레버리지 효과 ④베블렌 효과 5. 특허기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유럽통신표준연구소(etsi)가 만든 조항이다. 특정 기술 구현에 필수적인 표준특허 보유자는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비차별적으로 특허 사용 허가를 내줘야 한다는 내용의 이것은? ①독소조항...
[다산칼럼] 회계투명성의 적, 문방구 어음 퇴출을 2013-08-08 17:05:23
파산함으로써 부실감사 책임이 문제됐는데 조사 도중 이 젊은이는 심근경색으로 급사했다. 국제회계기준에 정통한 회계사가 장난감 같은 문방구 어음 한 장에 쓰러진 것이다. 문방구 어음에 얽힌 코스닥기업 사기 사건은 날마다 반복되고 있다. 소액주주 보호를 위해서도 상장회사는 문방구 어음 사용을 금지시켜야 한다....
뉴욕시장 "공무원 연금 해결 못하면 디트로이트 꼴 난다" 2013-08-08 16:52:57
파산 보호를 신청한 상태다. 이 중 35억달러가 공무원들에게 지급할 연금 혜택 및 건강보험 관련 부채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기를 5개월여 남겨놓고 있는 블룸버그 시장은 이날 뉴욕 브루클린에서 가진 한 연설에서 “어려운 선택을 피해온 것이 디트로이트가 파산에 처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달 시카고시가...
[대학·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코넥스·토빈세·가공자본…알아두면 도움되는 시사용어 2013-08-07 17:07:13
훨씬 덜 까다롭다. △예금자보호제도=금융회사가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 등을 반환하지 못할 경우 예금보험공사(예보)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대신 돌려주는 제도. 1인당 보호 금액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금융회사당 최고 5000만원이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저축은행 등은 예보의...
[다산칼럼] 현대차그룹 위기, 과장이 아니다 2013-08-04 17:04:27
운도 따랐다. 미국 gm과 크라이슬러의 파산보호 신청, 일본의 대지진과 일본 부품기업이 몰려 있는 태국의 홍수는 반사이익을 가져다주었다. 현대차그룹의 순조로운 성장은 하지만 여기까지다. 이제는 실력만으로 글로벌 선도기업과 경쟁하는 진검승부만 남았다. 현대차그룹을 위협하는 위기 요인은 도처에 깔려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