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웨이브 올라 탄 '바이드노믹스'

신동호 기자

입력 2021-01-26 17:32   수정 2021-01-26 17:32

    <앵커>

    조 바이든 제46대 미국 대통령 취임과 함께 새롭게 펼쳐질 미국의 경제정책. 이른바 ‘바이드노믹스(Bidenomics)’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2년 만에 민주당이 행정부와 상·하원 모두를 장악하면서 집권 초기 바이든 대통령에게 상당한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무너진 글로벌 다자협력시스템 재건에 나선 바이든 정부. 우리 정부와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까요?

    먼저 바이든 정부가 추진할 경제정책과 통상정책에 대해 신동호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바이드노믹스의 핵심은 미국의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입니다.

    이를 위해 약 2천조 원 규모의 경기부양 예산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돈은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은 취약계층에게 현금은 물론 각종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 주도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데 쓰일 전망입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특히 미국산 제품과 서비스 구매를 확대하는 `바이 아메리칸`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 자국 노동자들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우대하겠다는 건데, 사실상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미국에 투자하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한 셈입니다.

    바이드노믹스의 또 다른 축은 정부 주도의 대규모 기반시설(인프라) 투자입니다.

    바이든 임기 중 약 2,200조 원을 투입해 낙후한 도로와 철도, 전력망, 통신망 등의 인프라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인프라 투자를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해 5G와 인공지능 등 미래먹거리 발굴을 위한 기반을 다지겠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든 정부가 가장 공들이는 것 중 하나는 ‘친환경 산업’입니다.

    바이든은 취임 직후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등 친환경 정책 노선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미래차 산업에 대한 집중 투자가 예상되고 있어, 전기차 배터리와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에게는 호재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대외관계에서는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 재정립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입니다.

    바이든 정부는 트럼프 행정부가 취했던 보호무역주의와 양자 협상 전략에서 벗어나 우방국과의 결속을 강화하고 다자 협력체제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경시한 유엔과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무역기구(WTO) 등에 재가입 하겠다고 밝혀, 국제기구와의 관계 회복에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전문가들은 보호무역주의 완화와 다자 협력체제 부활, 그리고 대규모 경기 부양책에 기인한 미국 경제 회복이 현실화 되면 수출 주도형인 우리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2년 만에 행정부와 의회 상·하원 모두를 민주당이 장악하는 ‘트리플 크라운‘이 현실화되면서, 미국과 세계 경제 재건을 이끌 바이드노믹스에 거는 기대는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