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하나증권 "건화물선 운임지수, 2분기 조정 후 하반기 반등 전망" 2024-03-14 08:19:37
및 산업 활동 재개에 따른 철광석과 석탄 수입 확대 기대감, 브라질의 우기 지연에 따른 철광석 수출 여력 개선 등의 이유로 3월은 해운 업종의 비수기임에도 BDI가 예상외로 선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중국의 2월 누적 철광석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지만, 중국의 철강 가동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예정대로 일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 육성을 위해 연장을 넘어 영구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톤세제는 해운업체의 법인세를 계산할 때 영업이익 대신 선박 톤(t)수와 운항 일수를 바탕으로 추정한 이익을 적용하는 제도다. 2005년 도입 후 5년 단위 일몰 기한을 두고 세 차례 연장됐다. 이는 외화부...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중이다. 영국도 내년부터 선박관리 산업까지 톤세 대상으로 포함시킬 방침이다.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국가의 해상 안보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국가적 합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톤세제로 선박에 대한 세수가 줄어들더라도 해운기업에 우호적인 세제 환경으로 연관 신사업을 더 많이 유치할 수 있다면 ...
"조선·해운산업, 미중 무역전쟁의 새로운 전쟁터로 부상" 2024-03-13 16:00:15
"조선·해운산업, 미중 무역전쟁의 새로운 전쟁터로 부상" FT "국가안보와 국방에도 중요"…美노조 '해운·조선분야 中 조사' 청원이 불씨 댕겨 미중 갈등, 첨단 반도체·AI·핵심 광물 등에서 中 크레인 등 해운·물류로 확대 양상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조선·해운산업이 미국과 중국이 치열하게 펼치고...
첨단 조선기술 美·韓에 뒤진 中…"기술격차 해소 나서라" 촉구 2024-03-13 11:21:47
그는 지난달 중국조선산업협회 연구진이 극저온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저장하는 선박용 핵심 부품 5개를 중국은 아직 제조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조선 산업에서 핵심 소재와 기술은 미국·일본·한국·유럽연합(EU) 등이 장악하고 있으며 중국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한다"고 짚었다....
美, 中의 조선·해운업 불공정 관행 조사하나…노조 청원 접수 2024-03-13 06:45:21
조선, 해운 산업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불공정 무역 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캐서린 타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1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미국 5개 노조가 USTR에 핵심 해양, 물류, 조선 분야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행동과 정책, 관행에 대해 조사해달라고 청원했다고 밝혔다. USTR이 공개한...
'스마트 항구' 로테르담港의 야심…"유럽 수소 허브 될 것" 2024-03-12 18:10:33
독일과 벨기에의 산업단지까지 수소 파이프라인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로테르담항은 하역·운송업 같은 전통적인 항구 사업에서 탈피한 지 오래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로테르담항이 터미널 운영을 통해 얻는 부가가치 비중은 17.3%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부가가치는 벙커링, 선박금융,...
우기원 부사장, SM그룹 후계자 지위 '굳건'...재단 활용해 상속세 절세 2024-03-12 14:05:51
넘겼다. 동아건설산업 보통주 지분 6.22% 역시 모두 우선주로 바꿔 모두 필의료재단에 넘겼다. 보통주를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로 바꿔 법적 ‘5% 제한’을 피했다. 결과적으로 우 부사장이 현재 손에 쥔 지분은 삼라 2.43%와 SM스틸 지분 3.24%다. 우 회장(68.82%), 삼라희망재단(18.87%), 필의료재단(3.75%)에 이어 삼라...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발판 마련한 톤세제 도입 후 국적 선원과 관련 산업 고용 늘어…"우리 모두의 안보를 위한 제도" (로테르담=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톤세제는 전 세계 해운산업의 공평한 경쟁시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지시간 지난 6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네덜란드 왕립선주협회(KVNR) 사무실에서 만난 로데베이크 비세 협회...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해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톤세제 연장이 필수라는 업계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 네덜란드보다 9년 늦은 지난 2005년 톤세제를 도입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통계에 따르면 한국 외항선대는 지난 2004년 536척에서 2021년 1천154척으로 2.15배 증가했으며, 내국인 외항선원도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