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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비극공연은 관객의 '콤플렉스' 드러내 깨달음 주는 시민교육 2019-04-26 17:24:46
아리스토텔레스는 작가들이 생산한 문학작품, 특히 비극 작품은 도시 안에서 문화와 문명을 구가하는 시민들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판단했다. 그는 소포클레스의 비극을 아테네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판단했다. 작품은 인류 마음속 깊은 곳에 숨어 있는 ‘콤플렉스’를 무대 위에 드러냈으며...
거짓말 고백한 네오프톨레모스, 대의와 양심 사이서 흔들리다 2019-04-12 17:14:58
그리스 단어를 사용해 연민을 표현한다. 이 단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리스 비극과 예술에 관한 핵심을 기술한 《시학》에서 그리스 비극은 관객들에게 ‘공포와 연민’이란 감정을 선사한다고 기술한다. ‘공포’는 주인공이 당하는 형용할 수 없는 불행이 자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다시 읽는 명저] "숨이 붙어 있는 한 사는 법을 계속 고민하라" 2019-04-10 17:59:17
거두였던 세네카는 그리스 대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와 곧잘 비교된다. 서양인들에게 세네카는 아리스토텔레스(마케도니아 알렉산드로스)처럼 ‘황제(로마 네로)의 스승’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세네카는 사상가에 머물지 않고 현실 정치에 적극 참여했고, 수많은 작품도 남겼다. 《트로이의 여인들》 등...
[이 아침의 인물] 르네상스 시대 3대 거장 라파엘로 산치오 2019-04-05 17:30:07
작품 중 하나다. 벽화 한가운데 그려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해 50여 명의 인물이 살아 숨쉬듯 묘사돼 있다. 이 거대한 벽화를 그린 주인공은 라파엘로 산치오. 다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인물이다.산치오는 1483년 4월 6일 이탈리아 움브리아 우르비노에서 태어났다. 아버...
이국종이 걸어온 길처럼…KT '5G 기술'은 사람 살리는 인술 2019-03-28 16:16:46
대신 이국종 교수를 전면에 내세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에토스(ethos)’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에토스는 말하는 이의 신용도를 의미한다.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파토스(pathos)와 로고스(logos), 그리고 에토스가 필요한데, kt의 ‘대한민국을 위한 오늘의 기술’ 광고는 이...
[다시 읽는 명저] "관념 아닌 관찰 중시해야 진실 보인다" 2019-03-27 17:22:47
《신기관(novum organum)》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저서 《기관(organum)》에 대한 선전포고였다. 《신기관》은 아리스토텔레스식 관념성에서 벗어나 사실에 기초한 실증학문으로 나아가야 새로운 인류 문명을 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손이 도구를 활용하듯, 진리 창조기관인 인간 정신도 ‘귀납법’이라는...
공동체의 '정의로운 목표'를 명분으로 남용되는 거짓된 언어 2019-03-22 17:37:03
단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적인 주인공이 지닌 치명적인 결함을 의미할 때 쓴 단어 ‘하마르티아’의 동사형이다. 인간이 대화하지 않는 것은 인간이기를 포기하는 비극적인 사건이다.필록테테스는 도시문명의 혜택을 받는 시민의 자질을 일련의 질문을 통해 드러낸다. 필록테테스의 질문은 대답을 요구하고,...
속여야 하는 버려진 자…그를 불쌍히 여기는 네오프톨레모스 2019-03-15 17:23:13
‘연민의 정을 느끼다’라는 동사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 쓴 일반적인 그리스 단어 ‘엘레오(eleo)’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아이크테이로(aikteireo)’라는 그리스 단어를 쓴다. 이 단어는 내가 상상하거나 목격한 상대방의 처지가 너무 비참해 말문이 막힌 상태를 묘사하는...
[신간] 성격의 유형들·실체의 연구 2019-03-14 07:00:02
테오프라스토스 지음. 김재홍 옮김.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인 테오프라스토스가 바람직하지 않은 인간성 유형을 30개로 분류해 분석했다. 본명이 튀르타모스인 테오프라스토스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신처럼 이야기한다'는 뜻의 이름을 권하자 개명했다. 그는 논리학과 형이상학, 윤리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학문에...
아테네는 서사시와 비극으로 대중을 교육시켜…이야기 전달 방식의 비극은 기원전 5세기에 등장했죠 2019-03-04 09:01:23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으로 대표되는 창작의 기본구조와 성격을 규정한 《시학(詩學)》 26장에서 서사시와 비극을 비교한다. 둘 다 이야기를 매개로 의미를 전달한다. 둘 중 무엇이 더 우수한 예술형식인가? 그는 그리스의 대표적 서사시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비극시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비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