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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노조 총파업 돌입…건설대란 우려 2013-06-27 18:03:42
2만여명 상경 집회…1천200여개 공사현장 차질 건설업계 노동자들이 27일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 전국 1천200여개 건설현장의 공사가 차질을 빚었다. 이에 따라 각종 국책사업 등 건설 공사가 연기되는 등 건설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산업연맹 건설노조는 이날 2만여명이 서울시청...
[다산칼럼] 규제는 풀고, 투자는 격려하고… 2013-06-27 17:26:27
사업장에도 전임 노조위원장을 둘 수 있는 내용의 ‘근로시간 면제한도’ 조정안을 의결했다. 작은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보호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그러나 중소기업 대부분은 가뜩이나 일손이 달려 애를 태우는 실정이다. 그런데도 없는 일손을 빼 노조 일을 전담케 하는 이런 규제 탓에 하루하루 생존에 허덕이는...
[하반기에 이렇게 달라진다] 전략산업 취업훈련생 수당 인상 2013-06-27 17:15:01
2배=근로자 50명 미만 사업장의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한도가 연간 1000시간에서 7월부터 2000시간으로 늘어난다. 사용자에게 월급을 받을 수 있는 풀타임 노조전임자가 기존 0.5명에서 7월 이후 1명으로 늘어나는 셈이다. 조합원이 1000명 이상이면서 전국에 사업장이 분포돼 있는 노조는 분포된 정도에 따라 10~30%의...
하나SK카드·외환카드 통합 추진(종합) 2013-06-27 16:41:26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외환은행 노조 관계자는 "하나금융이 외환은행을 인수할 당시 체결한 합의사항에 위배된다"며 "경영진의 공언과 달리 은행의 IT 부문과 해외법인도 통합하기 위한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고 반발했다. 하나금융과 외환은행은 지난해 2월 김석동 당시 금융위원장의 중재 아래 ▲...
[인터뷰]김상대 현대차 국내마케팅실장 "세분화·맞춤화 전략으로 위기 극복" 2013-06-27 10:28:03
생산공장에선 노조의 주말 특근 거부로 12주에 걸쳐 약 8만3000대(1조7000억원)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목표 달성이 여간 쉬운 게 아니다. 엔저 날개를 단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업체들이 적극적인 판매 전략에 나서고 있어서다.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 환경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현대차, 노조에 임금피크제 도입 등 요구 2013-06-27 09:05:48
과도한 침해 방지를 위해 단협 개정 요구안 32개를 노조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이날 사내 소식지 ‘함께 가는 길’에서 “현행 정년 60세(만 58세+2년 계약직)를 유지하면서 임금피크제를 도입해 장기적 고용안정을 확보하자”고 노조 측에 요구했다. 이날 제안된 임금피크제는 △만 55~57세의 근로자에게는 만 54세 기본급...
"우리금융 민영화, 성사 가능성 높아져…소액주주 수혜도는 낮아" 2013-06-27 08:27:30
우리은행을 인수하면 중복점포나 노조 문제가 크게 부각되지 않을 수 있어 kb금융이 인수하는 것보다 인수 자체가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보익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리투자증권은 kb금융이 인수할 경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kb금융은 비은행 자회사의 수익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대형증권사를...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종합) 2013-06-26 18:22:10
민영화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시민단체와 노조에서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 물류·차량·시설 유지보수 자회사는 100% 코레일 출자 회사이므로 지분 매각 우려가 없다고 해명했다. 또 자회사를 두는 것은 사업부문별 통합 운영에 따라 서비스별 원가구조를 파악하고 비효율 원인 진단을 하기...
[추창근 칼럼] 우리 神話를 스스로 부수는 사회 2013-06-26 17:36:06
수탈과 그로 인한 갑을 관계의 부조리 심화, 노조 부정(否定)의 노동자 착취 경영, 기업의 사유화, 편법 상속과 증여…. 그러한 악(惡)의 근원인 삼성을 무너뜨려야 나라 경제가 산다는 식이다. 신화는 무너지고 ‘삼성공화국’에 대한 두려움을 부추기는 선동적 궤변만 있다. 힘없는 중소기업이 삼성에 납품하기 위해 불...
<여형구 국토2차관 "자회사 실질 경쟁 유도"> 2013-06-26 16:57:42
-- 30여차례 논의과정에서 코레일과 노조의 입장은 충분히 반영됐나 ▲ (코레일 팽정광 부사장) 국토부와 세부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고, 필요한 것은 철도산업위원회에서 건의했다. 앞으로 태스크포스(TF)가 구성되면철도공사와 노조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도록 하겠다. --적자선 운영회사를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