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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重, 연초부터 대형선 '싹쓸이 수주' 2022-02-23 17:25:21
대형선 발주 강세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슬롯(건조 공간) △높은 생산성 등을 꼽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발주 중 LNG선 및 1만2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대형 컨테이너선이 차지한 비중은 67%에 달했다. 대형선 건조에 특화된 역량을...
벌크선 운임 석달새 75% 뚝…국내선사 실적 '빨간불' 2022-02-02 17:24:20
그쳤다”며 “대형선 비중이 클수록 실적 하락세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운임 강세로 2008년 이후 13년 만의 최대 영업이익을 실현한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벌크선사 팬오션과 대한해운 등은 연초부터 때아닌 악재에 고전하고 있다. 특히 팬오션은 전체 선대의 96%가 벌크선으로 구성돼 있으며 절반 가까이가...
해수부-공정위 갈등 깊어지나…해운담합 제재 적정성 놓고 공방(종합) 2022-01-24 18:16:02
외국계 대형선사 위주의 과점화가 심화돼 운임 인상 등 화주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해외의 연쇄 제재와 외교 마찰이 우려된다"며 "전 세계로 서비스하는 해운업의 특성상 한 국가에서 불공정행위로 제재하면 관련 국가의 연쇄 제재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일례로 중국 교통운수부는 앞서 지난해...
해수부 "공정위 해운업계 과징금 부과 비상식적…부처 입장차서 기인" 2022-01-24 17:27:17
외국계 대형선사 위주의 과점화가 심화돼 운임 인상 등 화주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해외의 연쇄 제재와 외교 마찰이 우려된다"며 "전 세계로 서비스하는 해운업의 특성상 한 국가에서 불공정행위로 제재하면 관련 국가의 연쇄 제재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일례로 중국 교통운수부는 앞서 지난해...
[책마을] 진정한 역사의 무대, 바다서 펼쳐졌다 2022-01-20 18:03:26
내놨다. 이점바드 브루넬은 1846년 철제 대형선이자 스크루 추진선을 건조하며 더 크고 튼튼한 선체를 선보였다. 바다는 점점 더 소통의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바다를 통한 교역이 활발해진 19~20세기의 무역량이 이전 300년보다 1600배나 늘어난 점이 이를 증명한다. 더는 ‘글로벌 해양사’에 무지한 것이 용인될 수...
현대중공업, 자율운항 표준화 나선다 2022-01-09 18:00:38
CES 기술로 뽑았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아비커스 등이 선정됐다. WSJ는 “아비커스 자율운항 기술을 적용한 선박은 스스로 장애물을 인지하고 피함으로써 인명사고 발생 위험성을 줄였다”며 “현대중공업은 올 1분기에 자율운항기술로 대형선박의 대양 횡단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남정민 기자...
자율운항·그린수소·로봇…현대중공업그룹이 제시한 미래 청사진 2022-01-06 09:45:12
최초로 자율운항으로 대형선박의 대양횡단 항해를 마칠 예정”이라며 “완전 자율항해를 통해 가장 안전하고 지능적인 선박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말했다.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 해양수소 밸류체인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100MW 규모의...
현대중공업그룹 "세계 최고 십빌더 넘어 퓨처빌더 될 것" 2022-01-06 09:00:18
자율운항으로 대형선박의 대양횡단 항해를 마칠 예정이다. 또 아비커스의 자율운항기술로 해상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해상물류와 해양자원 개발의 모습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해양수소 밸류체인을 제시하면서 해양수소 사업의 가능성을 높여줄 핵심기술로 그린수소...
"현대미포조선, 통상임금 소송 패소로 실적 악화…목표가↓"-신한 2021-12-27 08:08:25
회복으로 대형선에 밀렸던 발주가 재개되고 있다”며 “석유제품 운반선은 올해 폐선율 상승, 선진국의 정유공장 폐쇄에 따른 수입 물동량 증가,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증산, 에너지 수요 증가로 지난달부터 운임 회복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다만 “탱커 해운사들이 올해 3분기까지 적자를 지속했고, 아직 시황 회복에...
[강홍민 기자의 직업의 세계] 한기철 도선사 2021-12-22 16:16:21
분도 현재까지 대형선 선장으로 활약 중이다.” Q. 해양대 졸업 이후 어떤 과정을 거쳐 도선사가 됐나. “대학을 졸업하고 2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 후 1984년 현대상선에 취업해 승선 생활을 시작했다. 3등, 2등, 1등 항해사, 그리고 선장으로 7년 경력을 쌓았다. 마지막 1년은 사표를 내고 고시원에서 1년간 도선사 시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