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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과 '호두까기 인형'을 만날 시간이 왔다 2023-12-04 19:05:02
4악장 ‘환희의 송가’를 ‘자유의 송가’로 바꿔 부르게 해 관객을 놀라게 했다. 대한민국의 12월 밤도 ‘합창’에 빠진다. 서울시향은 오는 21~22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이 곡을 연주한다. 네덜란드 출신 명장 얍 판 츠베덴이 지휘봉을 잡고, 소프라노 서선영·메조소프라노 양송미 등 정상급 성악가들이 옆에 선다....
스크린으로 부활한 20세기 '클래식의 지배자' 2023-11-29 18:20:08
5악장 ‘피날레’를 연주한다. 번스타인은 평소 지론대로 ‘온몸으로’ 지휘한다. 팔짝팔짝 뛰기도 하고 합창의 노래를 함께 부르기도 한다. 말러 애호가라면 유튜브를 통해 한 번쯤 봤을 만한 영상이다. 다음달 6일 개봉하는 넷플릭스 제작 영화 ‘마에스트로 번스타인’에 이 장면이 재현된다. 실제 일리 대성당에서...
"쓰러질 뻔했다"…임윤찬 매직에 빠진 40분 2023-11-27 17:58:40
2악장에선 무거운 오케스트라 선율과 대조되는 밝고 몽환적인 음색으로 긴장감을 불러일으켰고, 마지막 악장에선 청아한 색채와 유선형의 울림으로 베토벤의 열정을 드러냈다. 어떤 때는 아주 날카로우면서도 묵직한 타건으로, 어떤 때는 깃털을 날리듯 가벼운 터치로 역동적이면서도 활기 넘치는 작품의 맛을 살려냈다....
[연합시론]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 '원팀 코리아' 마지막 투혼 불사르길 2023-11-27 14:54:26
중 마지막 악장만 남기고 있는 심정"이라며 "막판까지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민 모두 그와 똑같은 심정일 것이다. 이제 투표만 남았다. 기업과 정부는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마지막 남은 투혼도 불살라 '파리의 기적'을 만들어내길 간절히...
"마지막 악장만 남았다"…尹 이어 파리 간 한덕수 2023-11-26 18:54:24
중 마지막 악장만 남기고 있는 심정”이라는 내용의 글을 썼다. 이어 “경쟁국들보다 엑스포 유치 경쟁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민관이 흘린 땀은 그 어느 나라보다 진했다고 생각한다”며 “막판까지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고마운 분들께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얍 판 츠베덴 음악감독 "서울시향을 '협력의 악단'으로 만들 것" 2023-11-20 19:35:38
악단 로열콘세트르헤바우(RCO) 최연소 악장으로 17년간 일했다. 이후 미국 댈러스 심포니, 홍콩 필하모닉, 뉴욕 필하모닉 등을 이끌었다. 그는 강도 높은 훈련으로 단기간에 연주 실력을 끌어올려 ‘오케스트라 트레이너’로 불린다. 그는 내년 서울시향 프로그램은 클래식 대표 레퍼토리로 구성했다. 바그너의 ‘발퀴레’,...
극동방송, 탈북민 200여명 초청해 가을음악회 열어 2023-11-20 15:48:32
겸 악장을 역임한 정요한 바이올리니스트, 평양음악무용대학 피아노 교수를 역임한 황상혁 피아니스트, 그리고 여성 탈북민으로 구성된 '물망초 합창단'과 탈북민 김예나 피아니스트, 탈북민 윤설미 아코디언 연주자의 연주가 이어졌다. KBS 관혁악단장으로 있는 박상현 지휘자가 이끄는 '모스틀리 필하모닉...
임윤찬, 독일 데뷔무대 5차례 커튼콜…"뮌헨필과 협연 영광" 2023-11-17 09:20:18
뒤 2악장에서 오케스트라와 주고받으며 서로 서서히 보조를 맞춰가다 마지막 악장에서는 강력하게 함께 절정을 향해 치달았다. 협연을 마치자 관객들은 박수를 그치지 않았고, 임윤찬은 5차례 무대로 나와 인사를 해야 했다. 앙코르곡으로는 차이콥스키의 사계 중 11월을 쳤다. 1893년 창단돼 130년 역사를 자랑하는 뮌헨...
때론 안달나게, 때론 벅차게…음율을 지배하는 자, 관객을 사로잡다 2023-11-16 19:13:01
악장 라이너 호넥이었다. 30년째 악장을 맡고 있는 백발의 노장은 지휘자와 솔리스트로도 최고의 기량을 갖춘 인물이다. 빈필과 베를린필 멤버로 구성된 빈-베를린체임버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이기도 하다. 상임지휘자 없이 운영되는 빈필에서 사실상 지휘자나 다름없는 존재다. 짧은 솔로 파트에서도, 현악파트 합주에서도...
깊고 묵직한 사운드가 객석을 파도처럼 덮쳤다 2023-11-16 18:35:52
3악장에선 단순히 큰 소리가 아니라 조금의 공간도 없이 서로의 선율에 흡착된 음향으로 서정적인 주제와 비극적인 주제를 오가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박진감을 선사했다. 4악장에선 장대한 팀파니의 울림과 길게 뻗어나가는 현의 선율, 광활한 관악기의 음색이 만들어내는 강렬한 추진력이 홀 전체를 메우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