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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도 힘든 겨울스윙…손난로 꼭 챙기세요 [강혜원의 골프플래닛] 2025-11-23 18:02:32
거리도 날씨에 따라 차이가 난다. 기온이 떨어지면 공기 밀도가 높아지면서 공이 날아갈 때 저항이 커진다. 일반 골퍼 기준으로 기온이 10도일 때 20도에 비해 티샷 거리가 4~5m가량 줄어든다. 주말골퍼들이 올해 골프를 마무리하는 계절이다. 최고 퍼포먼스로 아름답게 2025시즌을 마무리하기 위해 체온 유지, 조금 더 큰...
김정은도 벌벌 떤다…'B-2' 핵 폭격기 만든 '비밀요새' 가보니 [강경주의 테크X] 2025-11-17 07:21:01
열어 공기 저항을 만들어 회전한다"고 밝혔다. 작은 각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회전 반경이 크다. 스텔스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식이다. 일반 항공기들이 가진 꼬리날개와 보조날개 등 부가적인 날개를 모두 없애고 극단적으로 심플하게 디자인해 레이더에 잡힐 수 있는 반사면 자체를 최소화했다. B-2는 최대 1만5200m...
우주로 향하는 국산 기술 13기…누리호 4차 발사 임박 2025-11-16 12:00:01
3차원 지구대기 관측을 주요 임무로 수행하며 추력기 없이 공기저항 차를 활용하는 자율 궤도제어 시스템으로 도킹에 나선다. 서울대 배영환 박사는 "발사 후 10일간 시운전을 거쳐 문제가 없다면 위성을 분리하고 한두달간 임무를 수행한다"며 "임무 수행을 마치면 '두리' '하나'가 되는 도킹을 시도하고,...
비밀병기 'X뱃' 공개한 실드AI…SW 넘어 HW까지 넘본다 2025-11-10 17:22:43
항공기 담당 수석부사장은 “핵추진 항공모함은 미국이 가진 가장 가치 있는 전략 자산이지만 전투기들이 귀중한 갑판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며 “X-BAT의 수직이착륙 능력은 다른 함정에서도 전력 투사가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실드AI는 지난달 21일 X-BAT를 공개하기 위해 약 18개월간 엔진을 시험했고, 풍동...
B-21 레이더는 AI탑재 '디지털 폭격기'…"美 미래 핵전력의 3대축" 2025-11-09 17:49:52
공기 저항을 만들어 회전한다”고 밝혔다. 작은 각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회전 반경이 크다. 이는 스텔스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식이기도 하다. 일반 항공기에 달린 꼬리날개와 보조날개 등 부가적인 날개를 모두 없애고, 극단적으로 단순하게 디자인해 레이더에 잡힐 수 있는 반사면 자체를 최소화했다. B-2는 최대...
"아들이 더 좋아해요"…'캠핑족' 극찬 쏟아진 아빠車 뭐길래 2025-10-31 11:48:03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아틀라스의 공기저항계수는 0.33 불과하다. 이에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이 아틀라스의 차체와 어우러져 국내 복합 공인 연비 ℓ당 8.5㎞의 준수한 연료 효율을 자랑한다. 고속 시에는 ℓ 당 10.1㎞의 공인 연비를 기록했다. 동급 최대 사이즈의 차체 크기에도 불구하고 컴팩트한...
[르포] 세종에 세워진 네이버 'AI 요새'…GPU가 쉼없이 돈다 2025-10-28 09:00:04
통과하는 나무-Ⅰ, 필터의 단면적을 넓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나무-Ⅱ, 직접 외기, 간접 외기, 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나무-Ⅲ으로 진화했다. 나무-Ⅲ는 온도와 습도가 적당한 봄·가을에는 직접 외기 모드를 사용하고, 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간접 외기 모드를 사용한다. 이어 취재진이 서버실로...
[데스크 칼럼] 스타트업 살려야 혁신도 산다 2025-10-26 17:24:57
후 숨죽인 1분, 기체가 공기 저항을 가장 크게 받는 ‘맥스큐(Max Q)’ 구간을 무사히 통과하자 스페이스X 직원들의 환호가 터져 나왔다. 맥스큐는 공기 밀도와 기체 속도의 상호 작용으로 발사체가 받는 공기역학적 압력(동압·dynamic pressure)이 최대가 되는 시점이다. 이 구간을 통과하지 못하면 어느 로켓도 지구 밖...
中, 세계서 가장 빠른 열차 시험운행 성공…'시속 453㎞' 2025-10-21 21:08:41
3% 이상 높고, 디자인을 바꿔 공기 저항을 22%가량 줄인 것도 속도 개선에 도왔다. CR450의 전면부는 15m로 CR400 대비 2.5m 더 늘여 매끈하게 만들었고, 차체 높이는 20㎝ 낮췄다. 중량은 전체적으로 50t 줄였다. CR450은 적격 성능 지표를 충족하고 60만㎞의 시험 운행을 마친 뒤 상업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보배...
'시속 453㎞' 세계 최고속 열차…中서 '성공' 2025-10-21 20:50:15
디자인 개선으로 공기저항을 22% 줄였다. CR450 앞부분은 15m로 CR400보다 2.5m 길고 차체 높이는 20㎝ 낮췄으며, 전체 중량은 약 50t 줄였다. CR450은 관련 성능 시험과 60만㎞ 시험운행을 마친 후 영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중국철도과학원 관계자는 "내년쯤 청두-충칭 중앙선에서 포괄적 시험운행이 진행될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