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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생명, 소비자 보호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구축…어르신 전용 콜센터 운영·학생 금융교육 지원 2025-11-13 09:00:21
체계 구축’을 설정하고, 소비자보호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금융소비자보호 업무 체계화DB생명은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업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조직, 제도, 인프라를 보강했다. 올해부터 시스템 기반 업무 환경을 도입해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
삼성증권, 年 4회 미스터리 쇼핑…불법 영업행위 방지 2025-11-13 09:00:15
전 지점 PB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 6대 원칙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연 4회 자체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해 소비자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다. 금융상품 판매 후 소비자보호 제도 역시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가 상품 가입 과정에서 상품 관련 정보와 주요 사항을 충분하게 설명 받았는지...
IBK기업은행, 고령층 '동행창구' 운영…AI보이스피싱 탐지 2025-11-13 09:00:07
‘2025 KCPI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금융소비자 중심 경영을 강화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IBK기업은행은 올해 경영 슬로건을 ‘고객가치 최우선 IBK’로 정하고, 고객·직원·사회 등 이해관계자 신뢰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해 상품 설계부터...
"제가 면접 왜 떨어졌죠?"…설명 못해주면 소송 당한다는데 [글로벌 머니 X파일] 2025-11-05 07:00:05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의 로힛 초프라 국장은 “기업들이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존한다고 해서 법적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어떤 블랙박스 모델을 쓰더라도 대출 거절의 이유를 정확히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술의 복잡성이 법적 면책의 근거가 될 수 없다는 뜻이다. AI를 썼다는 이유로...
상호금융 중도상환 수수료 낮아진다 2025-11-04 15:53:49
부과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해 감독규정을 개정해 금융회사가 중도상환수수료를 실비용 이내로만 부과하도록 했다. 일각에서 “금융사가 구체적 산정기준을 따로 두지 않고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조치였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적용받는 은행, 저축은행, 보험업권과 신협의...
[한경에세이] 손님 중심 경영문화 2025-10-27 18:43:12
겪으면서 부각됐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금융소비자는 소비자기본법의 대상인 일반 소비자 가운데 일부였고, 개별 금융업권법에서 금융소비자를 보호해 왔다. 2021년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면서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별도 법체계로 보호 대상이 됐다. 그럼에도 금융 민원은 계속 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
한은 "스테이블코인, 은행 중심 발행하고 예금토큰과 병행해야" 2025-10-27 15:00:00
금융안정 위협 ▲ 소비자 보호 공백 ▲ 외환·자본 규제 우회 위험 ▲ 통화정책 효과 약화 ▲ 금융중개 기능 약화 등이 거론됐다. 한은이 위험의 근거로 제시한 해외 사례나 분석을 보면, 스테이블코인은 본질적으로 법정통화와 '1대 1 가치 유지'를 약속하지만 2023년 초 USDC(써클)의 경우 실리콘밸리은행(SVB)...
개인채무자보호법 1년, 은행 낮은 승인율…원리금 감면 6곳뿐 2025-10-27 05:49:01
44.9%에 그쳤다. 이는 보험(99.1%), 저축은행(60.2%), 상호금융(76.6%), 여신전문금융(95.2%), 대부(85.5%) 등 타 업권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개인채무자보호법은 과도한 연체이자와 추심부담을 방지하기 위한 법으로, 대출금액 3천만원 미만 연체채무자가 직접 금융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하는 채무조정 요청권, 연체이...
상호금융권 중도상환수수료 내년부터 낮아진다…실비용만 부과 2025-10-22 17:00:34
지난해 금융위는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감독규정을 개정해 올해부터 금융회사가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자금 운용 차질에 따른 손실 비용과 행정 등 실비용 이내로만 부과하도록 했다. 이에 시중은행 등 대부분 금융회사의 중도상환수수료율이 낮아졌지만 농협, 수협 등 상호금융권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을 적용받지...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촘촘하게 예방…시니어 교육도 2025-10-22 09:00:20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대한민국 금융 서비스를 선도해왔다. 고객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각종 제도와 시스템을 고객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있다. ‘소비자보호그룹’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한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소비자 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비예금상품 출시 전 심사 과정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