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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명품관 문턱 닳겠네'…역대급 호황 맞은 이유 2025-12-21 17:31:06
활동이 면세점 바깥으로 흘러나가고, 핵심 고객인 중국 보따리상(따이궁)과 유커(단체관광객)가 감소한 탓이다. 면세점 매출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내국인 매출도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호텔신라와 롯데쇼핑, 신세계 등 국내 4개 대형 유통 기업 면세점의 내국인 카드 결제금액은 지난달 1049억원으로 13.0% 감소했다. 여...
한때는 관광객 바글바글 했는데…매출 반토막 '초비상' 2025-12-15 17:21:44
면세점 매출을 견인하던 중국인 보따리상(따이궁)과 단체관광객이 줄고 개별 여행객 비중이 높아지면서 소비 패턴이 완전히 달라졌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작년 외래 관광객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의 주요 쇼핑 장소로 거리 상점을 꼽은 비율은 49.6%에 달했다. 반면 공항 면세점 이용률은 14.2%에 그쳐 2019년(33.5%)...
[토요칼럼] 난공불락, 약사 카르텔 2025-12-12 17:51:30
해외 보따리상이 약국을 다니며 약을 매점매석하는 사례는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오남용 위험은 제약 없이 약을 파는 약국이 더 클 것이란 주장까지 나오는 이유다. 현실이 이런데도 개혁은 요원하다. 약 배송을 허용한 약사법 개정안은 언제 통과할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 정치권은 물론 정부에서도 “상비약이 확대되면...
결국 '희망퇴직'까지 간다…'8000억' 넘게 들였는데 '눈물' [분석+] 2025-12-01 19:00:03
화장품을 쓸어 담던 중국 ‘다이궁(보따리상)’들을 공략하던 아시아 뷰티 비즈니스 모델이 힘을 잃고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다. 틱톡, 릴스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제품력과 스토리를 즉각 검증받는 환경에선 조직이 크고 의사 결정이 느린 전통 강자들은 방향...
무신사 매출 60% 쑥…유통가 '차이나 특수' 2025-12-01 17:28:47
한국의 색조화장품 전문 업체 삐아 주가는 6.5% 올랐다.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일본 점유율은 19%, 한국은 13% 정도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국을 찾는 중국인이 늘어나는 건 분명히 긍정적이지만 고가 제품을 대량으로 사들이던 따이궁(중국인 보따리상)이 예전보다 줄어든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소이/...
면세업계 고환율 '직격탄'…직원조차 "백화점 가세요" 2025-11-21 17:10:29
77만원으로, 전년 동기(108만원) 대비 28.9% 감소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장소가 면세점에서 편의점, 다이소 등 한국인이 주로 방문하는 곳 위주로 바뀌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보따리상인 ‘따이궁’이 줄어든 것도 매출이 감소한 원인”이라며 “고환율 때문에 내국인의 해외여행 자체가 줄어든 점도...
"차라리 백화점 가세요"…면세점 직원 귓속말에 '깜짝' 2025-11-21 16:17:30
전년 동기(108만원) 대비 28.9% 감소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이 면세점 중심에서 편의점, 다이소 등 한국인이 주로 방문하는 쇼핑 시설 위주로 바뀌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보따리상인 ‘다이궁’ 의존도가 낮아진 것도 매출이 줄어든 원인”이라며 “고환율 때문에 내국인의 해외 여행 자체가 줄어든 것도...
'위약금 1900억' 물어야 하는데…면세점, '반전' 전망 나온 이유 2025-11-17 11:10:53
보따리상(다이궁) 비중을 낮추는 전략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개별 관광객 증가와 온라인 매출이 성장하면서 영업이익을 방어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3분기 매출이 2.5% 감소한 2225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4억원 개선된 1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난 8월 완료된 동대문점 철수가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으나 적자...
면세업계, 관광객 증가·임차료 부담 속 3분기 실적 엇갈려 2025-11-17 09:57:09
보따리상(다이궁) 비중을 낮추는 전략을 지속한 영향으로, 개별 관광객 증가와 온라인 매출 성장이 영업이익을 방어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 희망퇴직을 단행하는 등 비용 절감에 힘써왔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3분기 매출이 2천225억원으로 2.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3억원으로 전년보다 94억원 개선돼...
롯데免, 3분기 영업이익 183억 '흑자 전환'…매출 7241억 2025-11-14 18:53:43
흑자 전환했다. 3분기 매출은 중국 보따리상의 판매 비중을 낮추는 전략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지속되는 고환율, 고물가 상황 속에서도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개별관광객(FIT)의 방문이 늘었고, 온라인 매출이 신장하면서 흑자를 기록했다. 온라인 면세점 매출은 작년 3분기 대비 약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