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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세상을 보는 안경'…빅데이터는 기회이자 위기 2016-03-07 07:00:47
위기다. 그건 국가·기업·개인 모두 마찬가지다.인과성에서 상관성으로빅데이터는 주로 인과성(causality)보다 상관성(correlation)을 보여준다. 바꿔 말하면 빅데이터는 대부분 ‘왜’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는다. 다만 상호 연관성을 보여줄 뿐이다. 쇤베르크 교수는 빅데이터 시대에는...
[Cover Story] 인공지능·보험·카드·사물인터넷…쓰임새 커지는 빅데이터 2016-03-07 07:00:42
사고’가 필요하다. 쇤베르거는 빅데이터 세상에선 인과성(causality)에서 상관성(correlation)으로 생각의 방점을 조금 옮기라고 강조한다. 인과(因果)에 지나치게 얽매이기보다 빅데이터가 보여주는 상관(相關)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거기에서 새로운 통찰을 얻고 방향성을 찾으라는 얘기다. 사실 그의 지적처럼 ...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성공·실패는 개인 책임…'사회 탓' 좌파 주장은 두뇌과학을 오독(誤讀)한 것 2015-12-18 17:51:07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었던 것도 인간행동의 인과성 때문이라는 걸 직시할 필요가 있다.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행동과 인격을 바꾸게 마련이다. 그러나 자유의지란 우리의 행동이 과거의 어떤 경험이나 기억에도 좌우되지 않으며 과거의 어떤 영향에 대해서도 반응하지 않는 행동이다. 그래서 ‘자유의지자(free...
[김헌식 칼럼] 수지, 모자 사업이 왜? 스타와 퍼블리시티권 보장의 요건 2015-02-19 15:40:44
이를 법원이 인정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인과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예컨대 수지모자를 다른 업체와 런칭 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초상권과 성명권 무단 침해로 해당 계약이 파기됐다면, 금전적 피해가 가능할 것이다. 만약 JYP가 독자적으로 수지모자 사업을 추진했고, 이것이 인터넷...
건보공단 vs 담배회사 '한판 붙었다' 2015-01-16 13:57:05
인과성에 관련해 역학적 연구는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통계적 연구에 불과, 개별 환자의 질병 원인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담배회사는 '흡연으로 인한 폐암의 발병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고, 장기간 흡연했다고 모든 흡연자에게 폐암이 발병하지 않는다'며 '개별 흡연자별로 흡연력, 발병경위, 진료기록...
[책마을] 갑골문의 占과 빅데이터 예측…과거 분석해 미래 볼 수 있을까 2014-07-03 21:24:50
상관성과 인과성에 대한 혼동 때문이었다.21세기 인류는 갑골문의 시대와 얼마나 멀어졌을까. 여전히 우리는 조상들처럼 서로 관계 없는 현상 사이를 잘못 패턴화하거나 과거로부터 이어진 패턴이 앞으로도 아무런 단절 없이 꾸준히 선형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쉽게 가정한다. 일종의 데이터 점성술, 데이터 갑골문이다.그...
[이슈N] 불 붙은 `담배 전쟁` 2014-04-16 17:48:11
앞서 보셨듯이 건보공단은 흡연과의 인과성이 높은 3가지 암, 또 환자들 가운데에서도 20년 이상 하루 한갑씩 흡연한 경우 등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담배의 기호성에 대해서는 중독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접근해 승소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앵커> 개인과의 소송에서는 담배회사가 자료...
국내 첫 공공기관 담배소송, 일본계 담배사만 빠진 이유는 2014-04-16 14:33:13
금액은 흡연과 인과성이 큰 3개 암(폐암 중 소세포암·편평상피세포암, 후두암 중 편평세포암)에 걸리고 30년 이상 담배를 피운 환자에 대한 2003~2012년 공단 부담 진료비에 해당한다.건보는 외국계 담배회사 3곳(필립모리스코리아·bat코리아·jti코리아) 중 jti를 소송대상에서 제외시킨 것과 관련해 "애초 jti코리아도...
[책마을] 데이터는 알고있다…세상의 이치를 2013-05-16 17:34:25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인과성 대신 상관성이 주된 인간의 사고 방식이 될 거라는 주장이다. 저자들은 ‘이유’를 찾으려는 인간의 노력에는 ‘상상’이 개입하고, 어떤 결과를 특정 원인 탓으로 돌리기에는 지나치게 많은 요소가 들어 있다고 설명한다. 빅 데이터 시대에는 ‘왜’라는 질문이 중요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