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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완전자동화 넘어 '수소 허브' 향하는 로테르담 항만 2024-03-12 12:57:05
터미널에서는 머스크사의 컨테이너선 하역 작업이 한창이었다. 육지로 옮겨진 컨테이너를 야적장으로 운반하는 일은 로봇이 수행했다. 컨테이너를 하나씩 등에 업은 무인 유도 차량(AGV·Automated Guided Vehicle)이 크레인 밑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AGV가 옮겨놓은 컨테이너는 무인 스태킹 크레인(ASC)에 의해 오와...
파나마는 '가뭄에', 수에즈는 '반군 공격에'…주요 운하 몸살 2024-03-11 15:40:23
마찬가지다. 컨테이너선들은 운하 통과를 위해 해군 호위함을 기다리거나, 아예 운하를 피해 아프리카 대륙을 빙 돌아가는 항로를 택하고 있다. 예멘의 후티 반군이 미사일이나 드론으로 이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에즈 운하는 지정학적 문제이고, 파나마 운하는 기후의 문제지만 둘 다 글로벌...
민관 합동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건조 완료…9월부터 실증 운항 2024-03-07 14:45:38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실증하는 1천800TEU급 컨테이너선이 건조됐다고 해양수산부가 7일 밝혔다. 오는 8일 울산 현대미포조선[010620]에서 선박 명명식이 열리며 이 자리에는 송명달 해수부 차관을 비롯해 실증 지원 선사 팬오션[028670], 건조사인 현대미포조선의 대표이사와 관계 기관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韓조선, 2월 선박수주 中 제치고 1위 탈환…전체 발주도 증가 2024-03-06 11:14:16
신조선가지수는 181.45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대비 11.0%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6천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천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3천700만달러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후티, 화물선 미사일 공격·해저케이블 절단…홍해 전방위 교란 2024-03-05 18:21:59
절단…홍해 전방위 교란 하루 5발 발사…스위스 컨테이너선 맞췄지만 인명피해 없어 미국은 정보부족에 '쩔쩔'…근거지 공습에도 후티는 공격 지속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예멘의 친(親)이란 반군 후티가 4일(현지시간) 홍해와 맞닿은 아덴만에서 스위스 화물선을 미사일로 맞춰 배 일부를 파손시키는 등...
한화오션 군함 초강수…육해공 휩쓸 기회 [방산인사이드] 2024-03-05 14:25:00
한화오션은 또 올해부턴 아예 수주목표치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는데요. 대신 매출 전망에 대해 추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화오션은 지난달 콘퍼런스 콜에서 "올해 20척 이상 LNG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물량이 상반기에 나가며 상선의 매출이 전체의 80%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매달 '수산물 할인' 행사…어촌에 '기회발전특구' 추진 2024-03-04 11:00:07
개발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1천800 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해 실증 운항을 개시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지난해 해수부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이 발생하지 않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
HD한국조선해양, 두달만에 수주목표 절반채워…'비주류' 탱커 덕 2024-03-03 09:33:27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국내 조선사들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LNG 운반선 건조에 특화해 상대적으로 VLCC에 관심이 적었다는 것이 조선·해운 전문지인 트레이드윈즈의 분석이다. 그 결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발주된 VLCC 35척은 중국(31척)과 일본(4척)이...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건 K수출 기업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 화주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해외 대형 컨테이너선사의 배에 물건을 실어야 했다.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수에즈 운하가 막힌 홍해 사태는 최근 사례일 뿐 앞으로도 비슷한 일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이 대만해협을 봉쇄할 경우 가장 큰 피해...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기업들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의 화주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해외 대형 컨테이너선사의 배에 물건을 실어야 했다. 코로나 팬데믹 때만 해도 선박과 컨테이너의 부족으로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선박들이 부산항을 기항하지 않고, 곧바로 미국으로 가는 바람에 우리 수출 기업들은 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