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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서도 일할 판"…300만명 첫 돌파 2025-10-22 12:37:54
53.6%로, 작년(54.0%)보다 소폭 감소했다. 시간제 근로자를 제외한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은 303만7천원으로, 처음으로 300만원을 돌파했다. 이 경우 정규직과의 임금 차이는 85만9천원으로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의 78% 수준이며, 작년과 동일하다는 것이 국가데이터처의 설명이다. 시간제 근로자는 동일 사업장에서...
고령층 비정규직 300만명…정규직과 임금 차 180만원 '역대 최대' 2025-10-22 12:14:56
53.6%로, 작년(54.0%)보다 소폭 감소했다. 시간제 근로자를 제외한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은 303만7천원으로, 처음으로 300만원을 돌파했다. 이 경우 정규직과의 임금 차이는 85만9천원으로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의 78% 수준으로, 작년과 동일하다는 것이 국가데이터처의 설명이다. 시간제 근로자는 동일 사업장에서...
벤처기업 재직자 70% "돈만 주면 주 52시간 초과해 일할 것" 2025-10-21 11:16:16
문화가 획일적인 근로제도로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특히 R&D 등 핵심 직무 인력에 대해서는 생산성 저하를 막기 위해 주 52시간제 적용 예외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벤처기업 재직자들은 조직 문화와 근무 환경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재직 중인 기업의 조직 문화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61.2%에...
[단독] 사업장마다 제각각이던 주휴수당 기준 나와…자영업자 '숨통' 2025-10-09 17:40:54
근로시간의 절반에 해당한다는 해석을 내놓은 적이 있다. 이번 대법원 판결에서 제시된 법리가 격일제 근로자 비중이 높은 소상공인 업계 전체에 적용되면 자영업자들은 인건비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시간제 근로자는 2023년 387만3000명을 기록해 4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쪼개기...
반도체 특별연장근로 신청 두 배로 2025-10-01 17:37:12
기준으로도 제도 개선 전 3곳이던 특별연장근로 활용 기업이 7곳 추가로 늘었다. 이 의원은 “반도체 수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정도로 호황인 상황에서 특별연장근로 제도를 넘어 ‘화이트칼라 이그젬션’(고소득·고학력 근로자 주 52시간제 예외 조항)을 도입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
[단독] '특별연장근로 기간' 늘리자…삼전·하이닉스 등 10곳 신청 2025-10-01 16:49:21
한 특별연장근로 제도를 완화한 이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10개 반도체 기업이 해당 제도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안팎에서는 반도체 R&D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화이트칼라 이그젬션’(고소득·고학력 근로자 주 52시간제 예외 조항)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이종배...
어제는 적, 오늘은 편 … 사용자와 교대노조 '적과의 동침' 2025-09-30 17:52:29
근로시간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합의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며 그와 같은 유연근로제의 효력을 부정하고 그에 따르지 않는 경우가 그 예인데, 교섭대표노동조합 입장에서는 근로자대표에서 행한 합의의 효력이 부정되는 것은 심각한 일이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합의를 통하여 도입한 근로시간제도의 효력이 부정되면...
[데스크 칼럼] 주 4.5일제 앞서 생산성 높여야 2025-09-30 17:27:32
혁신의 성과를 내기까지는 절대적인 근로시간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세계는 뛰는데, 기겠다는 정부한국은 이런 흐름과는 거꾸로다. 현행 주 52시간제보다 근로시간을 더 단축하는 주 4.5일제 도입을 추진 중이다. 하루 8시간의 법정 근로시간을 고려하면 주 36시간제인 셈이다. 996 근무제의 딱 절반이다. 하루...
재계 "새 노동정책, 근무시간 유연성 높여야" 2025-09-24 14:22:55
대해서는 기업도 공감하고 있지만 줄어드는 근로시간을 시장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의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며 "연장근로의 관리단위를 확대하고 '화이트칼라이그젬션' 등 근로시간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근로시간제도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영훈 장관은...
위정현 "주 52시간의 역설…국내 게임업계, 과로 줄이려다 '그림자 노동'만 늘었다" 2025-09-22 16:02:59
부정하는 게 아니라 산업 특성에 맞는 유연 근로제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탄력근로제 적용 단위 기간을 현행 최대 6개월에서 최소 1년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게임업계는 퇴근 후에도 일하는 ‘그림자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2018년 주52시간제 도입 이후 공식 근무시간 내 처리하지 못한 업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