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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톱 DJ' 아르민 판 뷔런, 쇼팽을 사랑하다 피아노에 빠진 사연 2025-12-18 17:53:46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 같았죠. 이 경험은 음악에 대한 제 생각을 바꿔놨습니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우리가 가진 최고의 악기는 언제나 인간의 호흡이라는 점을 상기시켜줬어요.” 인간의 호흡은 그가 꼽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이다. “악구에서 가장 강력한 부분은 연주가 아니라 연주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고. BPM에...
AI 기술로 부활한 듀스 신곡 ‘라이즈’ … 음실련 “이현도, 故 김성재에 분배금 양도로 의미 더해” 2025-12-18 17:26:28
권리 이전을 넘어, 음악으로 함께 호흡했던 동료에 대한 깊은 존중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음실련은 이러한 취지를 존중해, 법적 절차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김성재의 유가족에게 분배가 이루어지도록 조치를 취했다. 현행 법과 제도의 틀 안에서 생존 실연자인 이현도의 권리 행사와 뜻을 최대한 반영한...
6시간동안 빛난 음악과 아쉬움 남긴 무대와 연출...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2025-12-07 09:34:23
메조소프라노 김효나도 안정적인 호흡과 표현력으로 작품의 무게 중심을 단단히 지탱했다. 오페라의 음악을 책임진 츠베덴은 등장부터 달랐다. 그는 관행처럼 등장 박수를 받는 방식을 배제하고 장내가 암전된 후 조용히 지휘대에 올라 바로 전주곡을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음악의 긴장과 감정선이 연결되는 지극히 음악을...
첫눈 오는 날 임윤찬의 '라벨'… 재즈의 흥과 여운으로 빛났다 2025-12-05 15:36:11
드러냈다. 전체를 관통하는 긴 호흡을 유지한 채로 모든 음의 색채를 세밀하게 변화시키며 라벨의 풍부한 서정을 펼쳐내는 구간에선 그의 깊어진 음악성과 단단한 집중력, 생생한 표현력을 체감할 수 있었다. 유려한 움직임으로 기교적인 악구들을 정교하게 처리하면서도 지나친 감정 표현은 자제했고, 고음과 저음, 장음과...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미슐랭 ★보단 자유…35살엔 은퇴할래요" [설지연의 독설(讀說)] 2025-11-26 11:04:02
여기는 젊은 셰프는, 새로운 10년의 문턱에서 잠시 호흡을 고르고 있다. 서울 용산구 '비아 톨레도 파스타 바'에서 그를 만났다. ▶ 책은 처음 써본 건데, 어땠나요? "짬이 날 때마다 조금씩 썼어요. 비행기 안에서도 쓰고, 이동 중에도 쓰고요. 글 쓰는 게 꽤 재미있더라고요. 사실 시간이 더 있었다면 더 잘 쓸...
“굿과 제천의식이 무섭다고요? ‘흥’ 돋우고 ‘복’ 부르는 우리의 소리입니다” 2025-11-17 10:40:55
호흡으로 조화를 이루는 오케스트라라고 하면 대부분 서양 악기의 집합체를 떠올리기 쉽지만, ‘우리의 소리’를 전문적으로 들려주기 위해 존재하는 악단도 있다. 1965년 국내 최초의 국악관현악단으로 창단된 이후 한국 전통음악을 보전·계승하고, 창작 국악의 새로운 길을 연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이 대표적이다. 올해로...
[아르떼 칼럼] 인연, 무대 위에서 무대 아래로 흐르다 2025-11-14 17:41:32
시행착오의 시간, 숨을 고르고 서로의 호흡을 맞추는 시간. 그 기다림 속에서 나는 새로운 춤을 배운다. 인내의 춤, 믿음의 춤이다. 무대 위에선 음악이 시작되면 몸이 먼저 움직였지만, 무대 아래에서는 사람들의 마음이 먼저 움직이길 기다린다. 리허설실의 공기 속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들의 땀방울이...
집요한 페트렌코와 살아난 베를린 필…'독일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다 2025-11-09 17:03:24
의도를 전부 파악하고 있다는 듯 음악적 요소를 치밀하게 매만지면서 절묘한 조화를 이뤄냈다. 연인과 대화하듯 긴밀한 호흡을 이어가면서도 악단의 풍부한 음향이 김선욱의 우아한 선율을 해치지 않았다. 2부는 ‘베토벤 10번 교향곡’이란 별칭이 붙을 정도로 베토벤의 영향이 짙게 담긴 브람스 교향곡 1번이었다. 2년 전...
집요한 페트렌코와 살아난 베를린 필, '독일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다 2025-11-09 14:02:49
음 현의 어두우면서도 처절한 음색이 균형을 이뤄냈다. 지휘자는 전체를 관통하는 긴 호흡, 높은 밀도를 유지하며 악단을 이끌었고, 견고한 음향은 브람스가 남긴 ‘거인의 발자국’ 모티브를 선명하게 드러냈다. 2악장에선 악장 노아 벤딕 발글레이의 명징한 솔로가 몰입도를 높였다. 마지막 4악장에 도달하자 페트렌코는...
벨벳의 현은 부드러웠고, 황금의 관은 눈부셨다 2025-11-07 10:34:22
금관악기 주자들의 호흡이 놀랄 만큼 길었고 피치카토를 주고받을 때는 고요해지다가 흐름이 소강상태를 보이기도 했다. 이곳에서 메켈레의 지휘는 명쾌함과는 거리가 있었고 답답함이 두드러졌다. 하프가 현에 녹아들면서 4악장 아다지에토가 시작됐다. 더블베이스의 짙은 색채 위로 감미로운 하프가 탐미적으로 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