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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춘의 지금세계는] 가파른 엔-달러 환율 상승 `우려` 2013-01-17 08:01:44
수입업체들의 반발은 굉장히 심한 상황이다. 경제고통은 고용과 물가다. 일본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엔저를 유도했기 때문에 경기상황이나 실업률에서는 크게 변함이 없다. 엔저로 빨리 유도를 할 때는 경제고통지수에서는 물가가 가장 중요하다. 일본의 수입물가, 특히 에너지물가의 경우 과거 후쿠시마 원전 피해로...
“엔화약세, 수출기업 `비상`..대책은?” 2013-01-16 11:44:35
아니다. 최근 글로벌 경쟁력에 대한 변화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분명히 달라졌다. 단지 싸졌다고 해서 일본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상반기 중 우리 수출기업에 대한 점검 과정은 분명히 필요하다. 원화 강세에 대한 가장 큰 순기능은 수입물가의 조절이 용이해졌다는 것이다. 사실 내심 지난주...
[다산칼럼] 서민 대책의 출발선은 '경기부양'이다 2013-01-15 17:05:49
사람들의 이자수입은 치솟고 수출에 종사하는 재벌의 수입은 크게 늘었다. 그러나 서민의 삶은 어떠했는가. 지금 정부의 정책은 참으로 한심하다고밖에는 달리 말할 수 없다. 추경을 한다 만다 하면서 머뭇거리고 물가상승 압력이 특별히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행은 정책여력 타령을 하면서 현상유지에 급급해하고 있다....
“엔화 약세 지속.. 국내 산업 영향은?” 2013-01-15 13:45:41
될 것이다. 과거 통화정책을 보면 일본의 통화정책보다 미국의 통화정책에 의해 엔달러의 흐름이 장기적으로 결정됐다. 따라서 미국이 정책을 변경하게 된다면 언제든지 엔화 약세 기조는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지금 엔화 약세를 용인하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첫 번째는 미국이 주택경기 회복을 통해 어느 정도...
“주후반 예고 중국 4분기 GDP 주시해야” 2013-01-15 11:10:58
보면 수출과 수입이 어느 정도 늘었다. 이러한 점이 중요한 이유는 EU가 여전히 경기침체를 나타내고 있는 와중에서 중국의 대유럽 수출비중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수출이나 수입이 모두 증가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중국의 4Q GDP가 3Q의 7.4에서 이번에 7.8 정도로 어느 정도 바닥을 치고 올라갈 것으로...
[시론] 원화 환율 하락속도 너무 빠르다 2013-01-10 17:55:05
마련이다. 수출기업에는 악재지만 수입기업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이고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면도 있다. 때문에 인위적으로 환율을 상승세로 되돌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수출기업들로서는 중장기적인 원화절상 추세를 상정하고 대응능력을 갖춰 나가야 한다. 정책당국으로서도 원화절상 ...
낙제생에서 우등생으로...멕시코 증시 연일 사상최고 2013-01-10 15:59:20
요소이고, 재정수입의 상당부분이 유류 관련 수입으로 이뤄지는 취약한 세수 기반은 재정안정성에 취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임 정부가 과거 12 년간 지속되어 온 개혁 기조를 유지하여 국영석유회사(PEMEX) 개혁, 내수시장 경쟁 촉진, 교육부문 개혁, 치안문제 해결 등 산적한 과제들을 얼마나 효율적으 로...
[BIZ Insight] 위기에 강한 현대차,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질주 2013-01-10 15:35:04
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요청했다가 거부당하기도 했다. 거의 ‘환골탈태(換骨奪胎)’급 변신이다. 현대차가 지난해 전 세계 시장에서 판 자동차만 450만대에 육박한다. 8년 전인 2004년 판매량(209만2000대)의 두 배가 넘는다. 미국 등 주요 시장 조사업체들이 매기는 품질 평가에서도 매년 ‘톱10’ 안에 든다. 기아차까지...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세컨더리 M&A 시장 `호황` 2013-01-09 07:39:52
때 금융기관이 수입을 제대로 보장해주는 것도 아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 자체적으로 현금을 많이 쌓아놓는다. 그러나 돈이 없는 기업의 경우 1, 2년 차에는 기존에 축적된 자산을 디레버리지를 통해 버텨나갔지만 위기 발생 5년 차가 되도록 세계적인 위기가 해결되지 않음에 따라 이제는 기업이 아깝지만 매물로 내놓은...
[칼럼]쌍용차 해고자 문제 선결조건은 양보뿐 2013-01-08 16:33:09
지휘한 경찰 관계자에게 책임을 묻고, 상하이차의 기획 부도를 지원한 사람들을 찾아내 해고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줄 수는 있으나 복직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마힌드라는 쌍용차 사태 이후 대주주일 뿐 과거와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직시해야 한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車세금 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