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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최강자 만들자" UCK 10년 장기 프로젝트의 결실… 유일무이 K푸드 강소기업 엄지식품 [PEF 밸류업 사례탐구] 2025-09-08 11:14:40
물감'의 만남이때 만났던 회사 중 하나가 엄지식품이다. 엄지식품은 겉보기엔 냉동식품을 제조하는 평범한 중소 식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였다. 속을 들여다보면 달랐다. 대부분의 중소 식품 제조사가 한 개의 제품군에 의존하는 반면 엄지식품은 냉동식품군 '탑2'로 불리는 만두와 볶음밥 제조에...
"사람이 죽었다" 경찰 긴급 출동…끔찍한 냄새 정체에 '경악'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9-06 08:57:21
그래도 수틴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물감을 살 돈을 아끼기 위해 며칠씩 굶어 가며, 남이 쓰던 캔버스를 재활용해가며 그리고 또 그렸습니다. 비슷한 처지의 가난한 화가들과 만나 친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비록 가난했지만 수틴은 행복했습니다. 지긋지긋한 고향에서 벗어나 세상의 모든 예술이 모이는 곳에 왔으니까요....
기억과 욕망의 트라우마…'거미 여인'이 건넨 두 초대장 2025-09-04 16:45:47
아이 연작, 물감이 마르지 않은 표면 위에 새로운 젖은 물감을 덧칠하는 ‘웻 온 웻(wet-on-on)’ 기법의 부드러운 추상 ‘붉은색(Rouge)’(2008) 연작이 하단부를 장식한다. 수평으로 놓인 평면 작품들을 수직으로 분할하는 세 점의 조각은 공간에 리듬감을 더한다. 조각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무한한 순환’. 1999년...
6·25전쟁서 목격한 피와 눈물…캔버스 위 영롱한 물방울 되다 2025-09-04 16:20:08
프랑스에서 시작된 화풍으로, 물감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캔버스에 거칠게 발라 정치·사회적 불안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김창열의 고통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화풍이었다. 이때 그린 앵포르멜 연작의 제목이 ‘제사’다. 전쟁에서 죽어간 이들의 넋을 기린다는 뜻이다. 전시 1부에서 만날 수 있다. 1965년 서른여섯 살의...
을지로 롯데호텔 자리엔 큰딸을 향한 김환기의 사랑이 담겨있다 2025-09-04 15:44:17
유화물감 구하기가 힘들어 수채화 작품과 소품이 대부분이었다. 전쟁이 길어지면서 서울에 있던 학교들이 부산에 임시 교사를 마련했다. 1950년 서울대 교수직을 사임했던 김환기는 이때 홍대 미대 교수로 부임하여 미국으로 가기 전까지 후학 양성에도 힘쓰게 된다. 당시 이상범, 이종우, 윤효중 등이 같이 미술과 교수로...
호암 갈까, 국제 갈까…'거미 여인' 부르주아를 보는 두 개의 시선 2025-09-04 15:00:33
완독한 것처럼. 평생 모성에 천착했던 부르주아의 엄마와 아이 연작, 물감이 마르지 않은 표면 위에 새로운 젖은 물감을 덧칠하는 '웻 온 웻(wet-on-on)' 기법의 부드러운 추상 '붉은 색(Rouge)'(2008)연작이 하단부를 장식한다. 독립된 각각의 선율이 음악을 만들어내는 대위법처럼 각각의 시리즈는 따로,...
[이 아침의 화가] 티없이 순수한 동심, 캔버스를 채우다 2025-09-01 17:21:03
두껍게 물감층을 쌓아 올린 뒤 이를 긁어내고 문질러 작품을 만든다. 숫자를 빼곡히 채우고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눈, 코, 귀 등 신체 일부가 없는 인물 그림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단순히 ‘연출된 유치함’은 아니다. 인물은 전쟁과 가난을 겪은 그의 유년 시절을, 여러 겹의 색채와 두꺼운 질감이 지층처럼...
얽히고설킨 실…인간은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 것일까 2025-09-01 17:02:25
붓과 물감 대신 실로 그림을 그려온 일본의 작가 시오타 치하루의 개인전 ‘Return to Earth’가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시오타의 세 번째 한국 개인전으로 지난해 일본 오사카 나카노시마 미술관의 전시에서 선보인 작품 등 최근작부터 젊은 시절 그린 유화까지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지난 7월 말...
전쟁터에서 흐른 피와 땀과 눈물, 영롱한 물방울로 맺히다 2025-09-01 16:34:15
프랑스에서 시작된 화풍으로, 물감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캔버스에 거칠게 발라 정치·사회적 불안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김창열의 고통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화풍이었다. 이때 그린 앵포르멜 연작의 제목이 ‘제사’다. 전쟁에서 죽어간 이들의 넋을 기린다는 뜻이다. 전시 1부에서 만날 수 있다. 1965년 서른여섯 살의...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하종현 작품세계 한눈에 본다 2025-08-31 16:44:47
캔버스 뒷면에서 앞면으로 물감을 밀어내는 독자적인 기법인 ‘배압법(背押法)’을 쓴 게 특징. 2009년부터는 접합을 확장한 ‘이후 접합’ 연작을 내놓으면서 회화를 대하는 기존의 태도를 전복시킨 거장으로 평가받는다. “예술은 작가만의 것이 아니라 감상자와의 소통을 통해 완성된다”는 게 하 작가의 평생에 걸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