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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의 연주가] 통통튀는 선율 빚은 '하프시코드'의 귀재 2025-09-15 17:55:03
등 고전주의 음악에도 관심을 뒀다. 피아노와 하프시코드를 섞어 만든 18세기 악기 비자비를 이용해 낸 모차르트 앨범으로 2007년 디아파종상을 받았다. 슈타이어는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올해 여러 공연에서 선보인 바흐의 골드베르크 협주곡을 원래 연주 악기인 하프시코드로 녹음한 앨범을 2010년 내놓기도 했다. 이주현...
양인모·카바코스, 파가니니·시벨리우스 우승자들의 불꽃튀는 무대 2025-09-02 10:08:48
연주했다. 원래 악보 원본이 사라진 뒤 하프시코드 협주곡으로 편곡된 걸 재구성한 바이올린 협주곡 g단조, 마찬가지로 하프시코드 협주곡 원형에서 비롯된 d단조를 선보였다. 두 곡에서 카바코스의 속주와 앙상블의 호흡은 절정을 이뤘고, 공연이 끝나자 청중은 기립박수로 화답했다. 조민선 기자 sw75jn@hankyung.com
카라얀의 마지막 제자, 빈 필과 또 한번 '꿈의 무대' 2025-08-21 17:23:00
필하모닉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공연에서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데뷔한 그는 겔젠키르헨, 카를스루에, 뒤셀도르프 등 독일 도시에 있는 악단을 거치며 지휘 경험을 쌓았다. 1988년엔 뉘른베르크 오퍼의 총감독이 됐다. 반주 연주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스물여덟 살 때 극장의 최정상에 오른 경험은 “극장 운영을 이해하려면...
죽기 전에 한 번 쯤, 틸레만의 빈 필 공연을 봐라 2025-08-21 08:28:33
필하모닉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공연에서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데뷔한 그는 겔젠키르헨, 카를스루에, 뒤셀도르프 등의 독일 도시에 있는 악단들을 거치면서 지휘 경험을 쌓았다. 1988년엔 뉘른베르크 오퍼의 총감독이 됐다. 반주 연주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28세에 극장의 최정상에 올랐던 경험은 “극장 운영을 이해하려면...
'신이 내린 작곡가' 이하느리의 해독불가 악보를 해독하다 2025-07-31 00:02:20
있던 양금이 주도했다. 양금 속주는 하프시코드를 치는 듯했다. 가장 별났던 건 4악장이었다. 여기선 악단이 연주하지 않았다. 공연 1·2부를 나누는 인터미션처럼 관객들이 쉴 시간을 이하느리가 악장 형태로 마련해 둔 것이었다. 무대 조명은 꺼졌다. 무대 한편에 세워진 스크린에서 4분이 남았음을 알려주는 디지털...
비치 보이스 리더 브라이언 윌슨, 향년 82세로 별세 2025-06-12 09:26:27
음악 속에 첼로, 하프시코드 등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실험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선보여, 비평가들로부터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교향곡'이라는 뜻의 'Pocket Symphony'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1998년 비치보이스의 멤버이자 친동생인 카를 윌슨이 사망한 뒤 그룹 활동은 접었지만, 브라이언 윌슨은...
임윤찬이 70분간 연주한 그 곡…원래는 귀족 위한 자장가라고? 2025-05-05 17:13:17
백작은 평소 잠에 쉽게 들지 못했다. 하프시코드 연주자 요한 고틀리프 골드베르크에게 매일 밤 수면을 유도할 만한 곡을 연주하도록 했는데, 성과가 없자 바흐에게 숙면을 도와주는 작품을 써달라고 요청했다. 그렇게 탄생한 음악이 바로 골드베르크 변주곡이다. 강한 반복성으로 취침을 유도하는 작품에 카이저링크 백작...
모든 것이 사라지는 그 순간, 임윤찬의 바흐 2025-05-02 09:13:31
마지막 부분으로 하프시코드를 위해 작곡됐다. 바흐는 작곡가는 물론 당대 최고의 건반 연주자로도 명성이 높았다. 당시만 하더라도 보조 역할로만 여겨졌던 엄지손가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연주법으로 복잡한 성부 표현을 자유롭게 넘나들었던 혁신적인 연주자로 평가받았다.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최후의 영역으로...
음악으로 만나는 '작은 천국', 양평 모던클로이스터 2025-04-04 15:35:55
놓인 하프시코드(러커스 플레미쉬), 파이프 오르간(콘티누오)은 마치 금방이라도 르네상스나 바로크 시대의 고음악 연주회로 떠날 수 있는 곳임을 암시한다. 조 대표는 “여러 장르의 음악과 연주, 스피커의 디자인까지 감상할 수 있는 ‘뮤지토리움’이 되길 바랐다”고 했다. 아무리 좋은 오디오 장비를 갖추고 있어도,...
쉿, 이곳은 '절대 음·감·실' 2025-03-27 18:26:24
당대 첨단의 스피커들 앞에 놓인 하프시코드(러커스 플레미쉬), 파이프 오르간(콘티누오)은 마치 금방이라도 르네상스나 바로크 시대의 고음악 연주회로 떠날 수 있는 곳임을 암시한다. 조 대표는 “여러 장르의 음악과 연주, 스피커의 디자인까지 감상할 수 있는 ‘뮤지토리움’이 되길 바랐다”고 했다. 아무리 좋은...